온택트,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온라인 상호 작용 교수법 가이드
이수진 지음 / 비비투(VIVI2)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온택트(ontact)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언택트(Untact)'란 '콘택트(contact: 접촉하다)'에서 부정의 의미인 '언(un-)을 합성한 말로, 기술의 발전을 통해 점원과의 접촉 없이 물건을 구매하는 등의 새로운 소비 경향을 의미해요. -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


언택트에 그치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 외부활동을 이어가는 방식을 온택트(ontact)라고 합니다. -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코로나19 로 인해 변한 것들이 참 많죠. 사회 전반에서 ‘언택트’를 넘어 ‘온택트’가 새로운 흐름으로 발전하고 있어요.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만 있어야 하니, 온라인으로 만날 수 밖에 없고, 이렇게 외부와 연결되는 각종 활동을 온택트라고 한다니, 벌써 우리 생활 깊숙하게 자리잡아 생소하지는 않네요.


20201010_171111.jpg

온택트,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이수진 지음, 비비투)


이 온택트 사회에서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최선일까요? 

카자흐스탄 키맵대학교 명강의 교수상 수상자이신 이수진교수님께서 온라인 상호 작용 교수법 가이드 책을 출간해 주셨습니다. 짝짝짝!


코로나로 인해 강제적으로 매일 공개수업을 할 수 밖에 없는 선생님들 정말 힘드실 것 같아요. 그로 인해 잘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선생님들의 그런 고민들을 해결해 주는데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20201016_172053.jpg


이수진 교수님은 실시간 강의 플랫폼인 '줌' 뿐만 아니라, 수업 자료 및 과제 관련 소통을 용이하게 해 주는 '무들'을 사용하셨대요. 무들이 뭔지 궁금한데, 딱 옆에 Tip 으로 알려주시네요. 

교수자가 과제나 유인물을 링크로 올릴 수도 있고, 학습과 관련된 영상이나 PPT 자료도 공유가 쉬우며, 과제물을 올리기도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하니, 저도 이 좋은 무들 프로그램에 관심이 가네요. 다운받아서 한 번 활용해 봐야겠습니다. 

이 외에도 소통의 창구를 높이기 위해 문자, 이메일, 왓츠앱, 인스타그램, 패들렛, 플립그리드 등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셨다니 정말 대단하세요. 


최근 성균관대학교 오종우 교수의 강의평가가 1위를 했는데, 그 이유 역시 학생들과 이메일로 꼼꼼하게 소통한 덕분이라고 하니, 온택트 교육에서 선생님들은 학생들 개개인에게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하고, 기울일 수 있는 방법들을 잘 알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진 것 같아요.


20201016_172125.jpg


우리의 생활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유튜브 영상에 관한 이야기 해 주실 때, 둘째 아이의 사진이 너무 귀여워서 깜짝 놀랐어요. 요가 자세 영상을 스스로 찾아 하루 4회 정도 연습하여 완벽한 박쥐 자세와 헤드 스탠딩을 할 수 있게 되었다니 대단합니다. ^^ 정말 요즘은 온라인으로 배울 수 있는 것들이 무궁무진해요. 


20201016_172232.jpg


온라인 수업을 실시간과 비실시간으로 나눌 수 있는데, 표로 정리해 주시니 이해가 쏙쏙 되었습니다. 이 부분 설명해 주실 때 유튜브에 올린 영상을 비공개하고 학생들에게 주소를 공유하면 함께 볼 수 있다고 하셨는데, 저는 처음 알게 된 내용이라 신기해요. 유튜브 주소를 비공개로 하면 아무도 보지 못한다고 생각했는데, 비공개 영상의 주소를 알면 다른 사람도 볼 수 있다니 유용한 팁을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


20201016_172242.jpg


효과적인 수업을 마무리 하기 위한, 온라인 수업에도 가능한 팁 4가지도 알려주시네요. 배운 내용 중 가장 중요한 개념을 그룹이나 개인이 포스터 만들어 붙이는 '갤러리 워크', 수업 내용 중 2개의 키워드를 선정한 후 쪽지에 써서 티켓으로 제출하면 교수자는 확인 후 퇴실을 허락하는 '퇴실 티켓', 대표학생이 배운 내용을 2분 스피치로 요약하는 '전문가 토크', 수업 내용을 여러 가지 형태의 그림으로 요약하고 2~3명의 학생이 자발적으로 발표한 후 수업을 마무리하는 '아티스트' 이렇게 4가지입니다. 학생들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즐겁게 마무리할 수 있는 좋은 교수법인 것 같아요.


20201016_172317.jpg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학생을 바로 지적하지 않자 다른 학생들도 우후죽순 보게 되어 통제가 힘들었기에 문제 행동은 초기에 잡는 게 좋다고 가르쳐 주시네요. 이 외에도 학생들의 이름을 불러주는 등 학생들이 수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여러 팁들도 알려주십니다.


칸아카데미, 플립 러닝, 패들렛 등은 이미 알고 있는 프로그램들이지만, 다시 한 번 자세히 소개해 주시니 온택트 교육에 빠질 수 없는 것들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그 의미가 더 중요하게 다가오네요. 이 외에도 유용한 정보가 참 많아서 온택트 교육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교육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온택트 솔루션을 제시한 이 책을 선생님들께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온택트, #어떻게가르칠것인가?, #이수진, #비비투, #VIVI2, #키맵대학교명강의교수상수상, #온라인상호작용교수법가이드, #온택트솔루션, #효과적인수업을마무리하기위한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