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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글쓰기 특강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05년 12월
평점 :
품절
공교육 과정에서 글쓰기와 관련된 과목은 당연히 '국어'였다. 논술을 준비하지 않는 고교졸업자들은 국어적 글쓰기 지식만으로 대학에 온다. 국어적 글쓰기라는 것은 시나 수필 등의 문학에 근거한 작문을 의미한다. 노래 가사를 차용한 글쓰기도 문학적인 범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국어교과에 논리적 글쓰기에 대한 단원도 있었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객관식 시험 체제에서 글쓰기 능력을 키우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결국 국어시간에 배운 글쓰기 능력은 수능 지문 독해를 대비해 억지로나마 읽었던 문학에 근거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대학생에게 요구되는 글쓰기는 문학과는 거리가 있다. 문제는 이를 깨닫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나 역시 대학시절 작성한 레포트들은 국어적 글쓰기법을 따른 것이었다.
책은 '글쓰기로 세상 보기'라는 머리말 제목으로 시작한다. 통상의 경우 '서론쓰는 법' 등 글의 전개 순서를 쫒아서 설명하는 경우가 많은데 본 서는 기술적 글쓰기 소개서와는 다르게 구성되어 있다. 자세부터 가다듬기, 다시보는 즐거움, 지뢰밭 피해가기, 대안은 있다, 응용의 즐거움이라는 5개장으로 편집되어 있다.
각 장마다 소제목을 붙여 주의사항을 소개한다. 매우 실용적인 지적들이 많다. 특히 책 말미에는 자기소개서에 대한 충고도 덧붙이고 있다. 사실 대학생들의 사회적 글쓰기는 자기소개서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중요성에 비해 자기소개서를 준비시키는 학습과정은 대학교육에서 빈곤한 편이다. 저자는 이점에 착안하여 제목에 충실한 것 같다.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생활진리가 책의 경우 더욱 적절하게 적용된다. 이 책도 독자들의 글쓰기에 대한 연습량과 관련 서적의 독서량의 정도에 따라 큰 차이가 발생할 것이다. 관련 지식이 많을 수록 책의 유용성은 매우 높은 것이라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