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이란 무엇인가 : 동경대 교양학부의 독서론 강의 - 삶과 철학 1 아로리총서 6
동경대 교양학부 지음, 노기영 외 옮김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0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을 완벽하게 평가해 보겠다는 발상은 애초부터 무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현실의 평가는 특정 영역에 한정될 수 밖에 없다. 필기시험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것은 암기능력이 전부이다.  암기능력만 측정한 필기점수가 인간능력을 대표한다.  

  '인간' 평가를 시도하는 경우가 전무한 것은 아니다. 체력, 적성, 인성에 대한 수치부여를 시도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교양'도 여기에 해당한다. 인간의 기본적 질문들에 대한 고뇌는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데 기여하는 태도가 된다.  

  "교양이란 무엇인가?"에서는 교양의 영역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교양이 무엇인지 구체화 되지 않은 상황에서 교양함양은 불가하다.  

  책에서는 교양의 영역을 언어권, 전공 단위로 제시하는데 결국 책 소개로 귀결되고 있다. 읽어 본것도 있지만 제목 조차 생소한 것들이 더욱 많았다. 전공이 교양을 바탕으로 하는 본격적인 지적활동이라 할 수 있다. 교양을 위한 도서목록들을 보면서 전공공부를 할 만한 기본적 자세를 갖추고나 있는 것인지 심히 조심스럽기만 하다. 차차 읽어 나가는 수 밖에 없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