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 개정판
김대중 지음 / 김영사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현대사를 집념으로 헤쳐 오신 분의 서거 1주기가 지났다. 

서거 당시 이 책을 구입해 관심있는 소제목을 중심으로 읽었었다. 

최근 자서전이 발간되어 구매신청을 하면서 이 책을 세밀하게 읽고 싶어졌다.  

이유가 있었다. 신간 자서전의 분량이 상당한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자서전을 보다 효율적으로 읽어보리라는 마음이 있었다. 

그러나 읽는 도중 본래 목적을 망각했다. 큰 어른의 인생교훈이 마음으로 다가오는 듯하였기 때문이다. 감동으로 읽었다는 것이다. 처음 대충 읽을때와는 전혀 다른 메세지를 발견했다. 책은 그대로 인데 내가 변한 탓도 있을 것이다.    

관용, 배려, 인내, 긍정적인 생각 심지어 영어공부까지도 울림을 주었다.

이번 주에는 틈나면 자서전을 들여다 볼까한다. 오랜만에 자서전을 독서계획에 넣고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