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의 없는 친구들을 대하는 슬기로운 말하기 사전 2 슬기사전 5
김원아 지음, 김소희 그림 / 사계절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와 1권도 재미있게 잘 읽었던 <예의 없는 친구들을 대하는 슬기로운 말하기 사전> 2권이 나왔다. 

가제본부터 보내주셔서 아이는 받자마자 읽고 나도 천천히 같이 읽어보았다. 


현직 교사인 김원아 작가가 학교에서 느끼고 경험한 걸 바탕으로 책을 쓰고, 김소희 작가가 1권에 이어 그림을 그렸다. 친해지기, 갈등 해결, 학교 폭력, 소셜 미디어 등 여러 상황에 딱 알맞은 답과 행동을 알려준다. 57개의 상황과 또 아이들이 궁금해할만한 이야기를 추가로 설명한다. 온라인 서점에서 구매하면 고민해결카드 16가지를 굿즈도 증정한다. 


1권을 읽으면서도 생각했지만 이런 책이 필요한 건 아이들 뿐만이 아니다. 어른도 인간 관계가 힘들기 때문이다. 인간관계, 심리학 책이 꾸준히 나오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어른도 도움받을 수 있고, 양육자도 이 책을 같이 읽으면 아이들이 어떤 면에서 힘들어 하는지 알 수 있다. 


작가도 정리하지만, 거의 모든 상황에 해당되는 말은 내 감정을 제대로 솔직히 얘기하는 것. 그게 시작이다. 이 말, 행동은 불편해. 라고 말하고 꼭 신경 쓰지 않아되는 건, 넘기거나, 힘들면 도움을 요청하는 것. 하루 아침에 되는 건 아니기에 이 책을 읽고 연습하고 맘 속으로 되새기기. 어른인 나도 그 상황이 지나고나서야 말을 못해 억울하거나 속상한 경우가 많은데 아이들은 오죽할까. 싸우자는 게 아니라 내 말과 행동을 분명한 어조로 제대로 표현하기. 이 책으로 같이 시작해보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