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도 이해하는 니체
이채윤 지음 / 행복한마음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은 죽었다"로 유명한 19세기~20세기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 그는 1900년 사망한 이후 현재까지 가장 유명하면서도 이해하기 힘든 철학자입니다. 니체는 21세기 지금 전세계적으로 학교와 일반인들에게 전체적으로 마르크스와 함께 가장 인기있는 철학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니체의 사상과 작품을 조금만 공부해보면 이해하기 어려움이 분명히 있기도 합니다. 니체는 사실 철학자라고 보기보다는 시인, 작가, 예언가 심지어 무당이라고 보이는 면이 더 많기도 하기에 다른 철학자들과는 조금 다릅니다. "신은 죽었다"라는 대표적인 말과 함께 무신론, 영원회귀, 그리스신화의 회귀, 초이상주의, 초인에 대한 주장 등은 2023년 현재까지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프리드리히 니체는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음에도 19세기 중후반에 주류였던 종교중심주의를 벗어나 무신론과 초인주의를 표방했었습니다. 인간은 신을 따르기 보다는 초인(땅에서 태어난 순수한 인간)을 표방하고 순수하게 생존하며 살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어떤 주장에는 선악에 대한 이해를 바꿔 승리하고 쟁취하여 선하다는 이론으로 악용되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이 니체의 철학은 복잡하고 파격적이며 혁신적이면서도 특별한 이론서를 본인이 쓰지 않았기에 해석이 분분합니다. 이 책 "고양이도 이해하는 니체"는 제목처럼 쉽고 쉽게 쓰인 니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총 50개의 주제로 나뉘어서 보고 싶은 내용을 쉽게 읽을 수 있게 해두었습니다.

총 50개의 니체에 대한 주제중에서 하나만 꼽아서 사례를 들어볼까 합니다. "니체는 대학교를 두 번 다녔"는데 왜 그랬을지도 책에서 설명해줍니다. 니체는 앞에서 말했듯이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기에 운명에 따라 신학과 고전문학을 전공하면서 대학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당연한 것이었죠. 하지만 곧 신학에 환멸을 느끼면서 라이프치히 대학으로 편입하여 고대 문헌과 언어를 연구하기 시작합니다. 니체가 고대 그리스 문학과 사상에 심취하기 시작한 것도 이때라고 여겨집니다. 이와 같이 프리드리히 니체에 대해 학교, 사상, 이념, 종교, 가족, 유년기, 지식, 이론에 대해 전반적으로 쉽게 설명하여 이해하기 좋은 철학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