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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와 일상을 정리하는 새로운 방법 노션 Notion - 생각 정리부터 업무 생산성, 협업 관리 도구를 노션 하나로!, 개정판
이해봄.전시진 지음 / 제이펍 / 202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업무 협업 소프트웨어 솔루션인 노션는 등장한지 조금 됐지만 한동안 일부 스타트업이나 벤처등에서 사용되다가 최근에 유즈케이스가 급격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8월 경, 노션이 한국에 공식적으로 출시되면서부터 한국에 대한 지원이 증가하고 사용자들의 편의성이 개선되었습니다. 2021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기능개선 및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다양한 기능이 더 좋아지고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만약, 노션(Notion)을 그저 혼자서 메모장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했다면, 최상의 업무 협업 솔루션으로서의 면모를 이 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무 협업 솔루션으로 가장 주목받고 사용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노션, 어떤 사용자는 혼자서 메모장이나 생각 정리 노트로 활용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1인 기업이나 학생 등 혼자서 작업을 하는 경우에도 효율적으로 자료를 정리하고 스케줄을 확인하는 용도로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존에 메모장, MS 워드, MS 엑셀, 구글 캘린더, 네이버 메일 등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서비스로 나누어서 사용했다면 이제는 노션 하나만으로 대부분의 업무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혼자서 작업하는 프로젝트와 일정/ 업무관리에도 효율성을 증대해주지만 가장 베스트는 다 수의 인력이 진행하는 팀 프로젝트에서 가장 효과적입니다.
노션은 워낙 많은 이들이 사용하고 있지만 아직도 잘 모르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기능이 업데이트 되는 현재진행형 솔루션이므로 최신 개정판 매뉴얼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노션을 알리는 역할을 하는 커뮤니티의 리더인 "노션 프로"오서 대한민국에 노션의 가치를 알리고 사용자들에게 많은 유즈케이스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협업 도구 노션에 대한 국내의 최대 커뮤니티인 "노션 한국 사용자 모임"을 운영하고 이 책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매뉴얼을 제공하는 등의 전문가로서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노션을 알고 싶어서 책을 한 권 고른다면, 가장 적합한 단 한 권의 노션 서적입니다.
노션은 틀에 막힌 사용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서 다양한 도메인에서 여러 가지 활용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제품을 기획/설계하는 업무를 위해서 제품 로드맵의 시각적 구현과 기능사양서 작성, 다른 업무팀과의 협업의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는 프로젝트의 일정/계획/인력/자원 관리를 수행하고 프로세스를 체계화하고 프리젠테이션까지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HR(인력관리, 인사) 업무와 같은 전통적인 도메인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여지가 많은 열린 솔루션입니다.
회의록을 관리하고, 프로세스를 가시화 하며, 인력과 연락처 및 조직을 연계하여 관리하며, 일정과 계획 진척 사항을 관리할 수도 있으며 모든 활동은 조직 및 인력들과 연계됩니다. 애자일 프로세스인 간반 보드(Kanban board) 및 표, 리스트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다른 오픈소스 솔루션과의 인턴페이스도 유연하게 제공되는 편입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블록을 이용하면 업무 협업의 효율성과 효과성이 가시적으로 향상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노션을 아직까지 제대로 활용해보지 못했거나 이제 조직에 적용해보고 싶은 분이 있다면 이 책을 이용해서 실전적인 업무협업 효과를 얻어볼 수 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솔직하게 쓴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