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3ds Max + V-Ray - 건축·인테리어 CG의 실무 기본기를 탄탄히 쌓는다!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시리즈
강석창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에서 렌더링 용도로 사용하는 V-Ray는 3ds Max의 플러그인으로 최적의 궁합을 보여주는 렌더링 기술입니다. 불가리아의 카오스 그룹에서 만든 렌더링 프로그램이며, 2002년 출시된 이후 3ds Max와 Maya 등 많은 3D 프로그램에서 사용됩니다. 3ds Max는 기본 렌더링을 구현하는 렌더러가 없었기에 광원처리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V-Ray가 출시된 후 다른 렌더러에 비해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며 3ds Max에 가장 최적화된 렌더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시 경쟁관계에 있던 다른 렌더러들에 비해서 렌더링 품질은 합리적인 수준으로 제공하면서 가장 빠른 렌더링 속도를 보여준 것이 주목받았었습니다. 지금 현재까지도 아주 많은 사용자들이 쓰는 것이 V-Ray 렌더러입니다.



이 책은 3ds Max를 처음부터 시작해서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한빛미디어 출판사의 "회사에서 바로 쓰는 OOO" 시리즈의 대부분이 그러하듯이 말입니다. 3ds Max를 무료 체험판으로 설치하고 첫 환경 설정하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뷰포트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조작하고 전화하는 것 부터 하나씩 따라하면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그래픽을 배우면서 3ds Max로 실전 모델링을 해보고 싶은 사람에게는 시작하는 교본으로 아주 좋습니다. 또한, 건축/설계/디자인/그래픽 모델링 분야로 취업을 한 신입사원이 공부하는 교재로도 최적의 책이라고 보입니다. 



지오메트리를 이용해서 Box, Cone, Sphere, Cylinder, Tube, Torus, Pyramid 등의 기본 프리미티브를 만들고 오브젝트를 다양하고 변형하는 명령어와 단축키, 기능들을 다양하게 익힐 수 있습니다. 저자가 한 땀 한 땀 캡쳐하여 포함한 자세한 이미지와 설명은 Step by Step으로 하나씩 배울 수 있는 초심자용 가이드와 같습니다. Shape를 이용하여 Line, Rectangle, Circle, Donut, Arc 등의 스플라인을 그리고 곡선을 컨트롤 하며, 회전형태와 파이프, 단면도출 형태 등으로 모델링합니다. 그리고 상당히 중요한 Edit Poly를 이용해 폴리곤 편집작업을 이해하는 파트2 - 챕터4를 집중해서 학습합니다. 파트 3에서는 고급모델링으로 분류할 수 있는 "파라메트릭 모디파이어", "합성 오브젝트", "곡면 모델링" 기술을 학습합니다.



3ds Max 기본 렌더링 기능으로 부족할 수 있는 광원처리 등의 렌더링은 V-Ray 플러그인 렌더러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V-Ray의 시작과 끝은 "조명"입니다. 조명에도 다양한 것들이 있어서 Sun, Dome Light, Light, IES, Sphere Light 조명을 설치하는 것 부터 시작됩니다. 머티리얼 에디터를 사용해서 매핑 좌표를 설정하고, Unwrap UVW 명령어를 이해하고 오브젝트 매핑을 연습해봅니다. 광원과 함께 중요한 또 하나의 기능인 "재질"을 만들고 표면에 렌더링하는 것은 챕터 5에서 학습할 수 있습니다. 3D 그래픽 프로그램의 절대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3ds Max와 V-Ray의 제대로 된 지침서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