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1세기 자본 (양장)
토마 피케티 지음, 장경덕 외 옮김, 이강국 감수 / 글항아리 / 2014년 9월
평점 :
문학동네/글항아리의 피케티 <21세기 자본> 관련 리뷰 조작 의혹을 제기합니다. 이것이 만약에 사실이라면 지난 대선에서 국정원의 인터넷상 조직적 여론조작을 연상케하는... 출판사로서는 독자들을 기만하는 상당히 비윤리적인 행위라 할 것입니다.
개요는 이렇습니다. 인터넷서점 알라딘에 피케티 <21세기 자본> 번역의 문제나 오류에 대해서 아쉽다거나 약간이라도 비판적인 글만 올라오면, 조금 뒤에 칭찬일색의 다른 리뷰들이 순식간에 3~4개씩 붙으면서 비판적이거나 부정적인 글을 다음 페이지로 밀어내서 보이지 않게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밀어내기를 한 칭찬일색의 다른 리뷰들을 쓴 사람들의 과거 리뷰들을 보면 하나같이 신기하고 이상한 일이 벌어집니다. 모두 문학동네 출판계열의 출판사들 책만 읽는 독자들(?)이라는 점입니다. 문학동네, 글항아리, 북노마드, 애니북스 등... 책을 이렇게 문학동네 출판그룹 것들만 골라 읽는 독자들이 그것도 한 두 명도 아니고 한꺼번에 몰려다니면서 이 출판사의 입맛에 맞지 않는 리뷰만 달리면 곧바로 몰려와 댓글 폭격을 하는 신기한 상황이 벌어집니다. 이에 대해서 문학동네/글항아리에 공식적인 해명을 요청합니다. 관련 내용은 언론사 출판 담당 기자들에게도 함께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이러한 문학동네 출판그룹의 조직적인 리뷰 조작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이에 대해 독자들과 출판계 전체에 공식적인 사과를 할 것을 요청합니다. 물론 만약 이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면 이 포스팅을 내리고 제가 정중히 이 공간에서 사과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여러 자료들이나 이를 부인할 경우에 공개할 추가 자료들에 근거하자면, 이 의혹은 거의 사실이라고 합리적으로 추정됩니다. 관련 화면들 캡쳐한 것들을 아래에 올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