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은 좋아하지만 홀가분하게 살고 싶다 - 적게 소유하고 가볍게 사는 법
혼다 사오리 지음, 박재현 옮김 / 심플라이프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버리기보다 소수정예 고르기 [물건은 좋아하지만 홀가분하게 살고 싶다]

 

이사한 지 1, 이사할 때보다 물건이 많아졌다. 버리기, 정리 등을 통해 나름의 방법도 써보고 이리저리 배치도 바꿔보곤 하지만 어째 악순환이 계속되는 느낌이다.

 

그래서 들게 된 책 [물건은 좋아하지만 홀가분하게 살고 싶다]이다.

 

버리는 것보다 중요한 것

책 제목에서 알다시피 저자는 물건을 좋아한다. 물건에 대한 욕심이 없는 게 아니라 굉장히 많다. 그래서 오히려 물건을 선택할 때 굉장히 엄격하다. 그녀는 물건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물건 선택하기에 집중한다. 물건도 좋아하지만 홀가분하게 살고 싶은 저자의 쇼핑 원칙은 함부로 쉽게 사지 않는다.’. 정말 쓸모 있는 것을 선택하기 위해 사기 전에 철저한 검토를 한다. 그녀는 충동구매를 줄이는 방법으로 예쁘다, 싸다, 빈손으로 돌아가기 싫다.’는 이유로 물건을 사지 않고 꼭 필요한가를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 가게를 나와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살 것에 대한 생각하는 시간을 준다고. 그리고 빈손으로 돌아오는 게 허전할 땐 좋아하는 단팥빵으로 마음을 위로해 준단다.

 

물건은 인생의 파트너

보기만 해도 기분 좋은 물건이 있는가

가진 물건들은 현역인가?

소중한 물건일수록 신중하게 골라 오래 쓴다. 선택의 기준은 진짜로 반드시 필요한지 심사숙고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이유를 프리젠테이션한다. (버렸던 물건) 과거의 실패를 반영한다. 좋은 물건을 고르는 센스를 키운다. 자신의 소비량을 파악한다. 가치가 있다면 그만큼 투자한다.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자신이 가진 물건의 종류가 몇개인지 카운팅해 보는 것이다. 엄두가 안나지만 해보면 내가 가진 것이 얼마나 많고 안 쓰는 것에 얼마나 많은 돈과 공간을 차지했는지 파악하기에 좋을 듯 싶다.

 

사용하기 위해 사는데 안 쓰고 있다면 지출은 많아지고 공간도 뺏기고 쾌적한 생활과는 멀어진다. 그래서 물건에 대해 소수정예를 고집한다. 그녀의 물건은 모두 사용 중인 엄선된 현역’이란다. 그녀는 소수정예 물건을 고르기 위해 물건과의 운명적인 만남을 기다린다. 특히 전혀 없던 물건(종류)을 처음 들일 때는 새로운 세계로의 입문이기 때문에 오래도록 사랑에 빠질 만한 것으로 고른다.

 

몸은 냉장고 안의 것으로 만들어지고

나는 방으로 만들어진다.

방은 사는 사람에게 지금 무엇이 중요한지 알 수 있게 한다. 자신이 평소 자주 이용하는 장소를 기분 좋은 공간으로 만드는  것은 인생에 매우 중요한 일. 방에 맞춰 생활하지 말고 방을 자신의 생활에 맞추는 것이 중요. 창밖 풍경을 중요시하는 그녀는 창을 향해 소파를 배치했다고. 내 거실 배치도 다시 생각하게 된다.

 

 

 

 

지금에 초점을 맞춰 업데이트

사람도 변하고 취향도 변한다. 그러니 정기적으로 지금에 맞는 물건만 남긴다. 세제는 알코올, 과산화나트륨, 중탄산소다만 쓴다. 욕실전용, 옷전용 이런 것에 국한되지 않고 어느 곳에서든 쓸 수 있는 만능세제를 쓰는 것. 그리고 또 신선했던 것은 집의 크기가 작거나 냉장고의 용량, 핸드폰의 용량이 적은 것이 물건의 관리나 시간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


 

모르는 상태로 방치하지 않기

나중에 정리하자. 일단 넣어두자 했던 것이 물건을 쌓이게 한다.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도록 일목요연하게 수납하는 것. 꼭 필요한 것만 편집하고 보관하는 능력을 키우는 기회로 삼는 것이다. 물건, , 사람에 휘둘리지 않은 생활이라는 원칙. 소중한 것들에 집중. 저자는 그것이 홀가분한 삶이라고 한다.

 

홀가분말만 들어도 좋다. 버리기, 정리는 문제해결에 있어 뒷부분에 해당한다. 고를 때 잘 골라 들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란 건 말할 것도 없다. 물욕이 없는 게 가장 좋고 물건을 좋아한다면, 필요하다면 사랑하는, 쓰임있는 물건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이쁘고 싸면 물건을 들이는 스타일이었다싼 것만 집중하다보면 물건에 대한 애정을 떨어뜨리고 결국 쓰지 않고 물건만 많아지는 원인이 된다는 걸 깨닫는다. 큰 소득이다. 내 집에 내 방에 무엇을 들일지 내가 중요시 하는 생활방식은 무엇인지 생각해 봐야겠다. 잘 들인 물건 하나는 삶의 방식을 풍요롭게도 한다. 요즘 내게 드립커피도구가 그렇다.  

 

 

신중한 구매와 똑똑한 관리, 점검을 통해 내 인생과 공간에 소중한 물건들이 함께하길 빌어본다.

자 그럼 오늘은 현역이 아닌 숨겨진 물건들부터 정리해야겠다.


이 글을 읽는 당신도 소중한 물건들과 함께 행복해지길 기원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