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기엔 좀 애매한 사계절 만화가 열전 1
최규석 글.그림 / 사계절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규석 작품으로 처음 읽게 된 수채만화책 <울기엔 좀 애매한>이다.

 

작가는 20~30대 미술학원 입시 강의를 하면서 만났던 아이들의 삶을 어른으로서 지나칠 수 없어 붓을 잡았다고. 그가 든 삽으로 산이 얼마나 옮겨졌을까마는, 나 역시 삽한자루 든다는 생각으로 핸펀 리뷰 중.

 

만화가를 꿈꾸는 가난한 10대 아이들이 대입을 앞두고 겪어야 했던 힘겨운 순간들의 이야기다.

 

학원비를 벌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고 그 아르바이트를 등쳐먹는 고용주가 있고 겨울에 학원비 더 받고자 수시전형 못 쓰게 하는 학원선생도 있고 재능이 있어도 등록금 없어 재수하는 아이들 있고...표현력은 되는데 주제나 특징을 못잡은 아이는 집안에 돈이 많아 남의 그림 훔쳐 대학가고... 그 아이도 따지고 보면 형제들의 격에 맞춰야 한다는 부담감에 원하지 않은 선택을 한 피해자.. 게다가 돈을 들여도 가난한 아이들의 천부작 재능은 쫓아가질 못하는 비애가 있다.

 

그들에게도 좋은 일 하나쯤은 있어야 하는데.. 끝내 좋은 일 하나 안 일어난다.

 

꿈이 없어 다행이라는 가난한 아이들

아이의 알바비를 빼 쓸수밖에 없는 엄마

돈버느라 사랑하기도 피곤한 아이

어떻게든 되겠지 자조하며 하루하루를 살아갈 수 밖에 없는..

 

똑똑한 사람도 대학말고는 생각할 수 없었다는..

대학가면 뭘하는지도 몰랐지만 대학 안 가면 어떻게 되는 지 가르쳐 주기보단 겁만 준 세상..

 

만화가를 꿈꾸는 거난한 아이들이 왜 가야하는지도 모르는 대입을 앞두고 치러야 하는 웃지도 울지도 못하는 상황.. 가난이 아이들을 점점 세상밖으로 몰아내는 것은 아닌가

 

돈없다고 대학 못갔다고 울 수야 없지 않은가......결국은 눈물이 나겠지만....울면 무너질 것 같은 이 세상에서 대체 누구를 원망해야 한단 말인가...

 

돈도 재능이 되는 세상에 가난한 아이들의 삶이 <울기엔 좀 애매한> 것이다.

 

처음보는 수채만화가 주는 디케일한 현장감과 살아있는 10대 말투, 가난함 속에서도 재기발랄함 아이들. 미처 생각지 못한 그림그리는 10대들의 삶을 생각하게 한 만화다.

 

후반에 덧붙인 작업노트에는 만화탄생과정과 작가의 고된 작업을 엿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