겐샤이 - 가슴 뛰는 삶을 위한 단어 수업
케빈 홀 지음, 민주하 옮김 / 연금술사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겐샤이] 단어에서 배우는 삶의 태도

삶을 이끄는 비밀의 단어

 

내면을 일깨워 삶을 이끄는 단어

자주 사용하는 단어가 사용하는 사람의 삶을 이끈다는 데 동의하는가.

여기 본래 순수한 의미의 단어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단어를 바르게 사용할 때 인간의 내재된 힘이 발휘된다며 단어에 대해 고찰하는 책이 있다.

저자 케빈 홀이 93살의 언어학자 노교수 아서 왓킨스을 만나 고대언어를 비롯한 일상언어의 원뜻을 살폈다. 더불어 단어를 삶의 지침으로 삼아 치열하게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책제목이기도 한 흰두어 겐샤이를 포함해 11개 단어를 중심적으로 다룬다.

 

당신의 삶을 이끌 단어는

영적인 단어에 맘이 끌린다. 발음도 모양도 뜻도 신비롭다.

일상적 단어는 시대를 거듭하며 원뜻과 멀어진듯하다.

늘 쓰던 말의 어원을 듣고 보니 쉽게 이해되고 가슴에 와 닿는다. 책에 담긴 11개 단어는 잊을 수 없을 것 같다.

 

11개 단어 중, 어떤 단어가 가슴에 와 닿는가. 어떤 단어가 당신을 삶을 가장 잘 설명하는가.

나는 나마스테, 겐샤이, 겸손이 가슴에 와 닿는다. 골라놓고 보니 누군가를 대할 때의 태도에 관한 단어들이다.

 

모든 사람은 삶에서 자신만의 고유한 소명과 임무를 가지고 있다. 모든 사람은 반드시 이루어야만 하는 어떤 구체적인 과제를 완수해야 한다. 그 점에서 그 사람은 다른 사람으로 대체될 수 없고, 그의 삶이 반복될 수도 없다.” - 빅터 프랭클

 

당신의 고유한 소명과 임무를 이루는 데에 단어수업이 도움되길.

 

11개 비밀의 단어

겐샤이 누군가를 대하는 태도, 나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

힌두어다. 누군가를 대할 때, 그가 스스로를 작고 하찮은 존재로 느끼도록 대해선 안된다는 뜻. 여기엔 자기 자신을 포함한다. 나 자신을 대하는 방식이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에 그대로 반영된다.

길잡이(리더) -길을 발견하는 사람. 신호와 단서를 읽는 사람. 길을 보고 그 길을 보여주는 사람.

나마스테 - 당신 안의 신에게 절합니다. 신이 당신에게 준 재능에 경의를 표합니다. 나 자신을 향한 인사이기도 하다.

열정 - 자신이 가치 있게 여기는 일을 위해 기꺼이 고통 받는다.

열정이 있는 사람은 행동하고 열정 없는 사람은 시도한다.

자비 다른 사람과 함께 기꺼이 고통받는다는 의미

사페레 베데레 - 보는 법을 아는 것이다. 안밖과 앞을 내다보는 것.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자신의 천재성에 대해 질문했을 때 답으로 제시했다는 단어. 안을 들여다볼 뿐 아니라 앞을 내다본다는 의미 포함한다.

지혜는 내가 본 것을 안다. 비전은 내가 보고 있는 것을 안다. 무관심apathy 길이 없는 것.

영혼은 그림 없이는 생각하지 않는다

겸손 - 어원은 흙을 의미하는 라틴어 후무스. 색깔이 짙고 영양분과 유기질이 많은 흙. 후무스가 삶에 있다면 우리는 무성하게 자라고 발전할 수 있다. 겸손은 배울 수 있고 가르침 받을 수 있는 능력. 자신을 다스리는 일과 다른 사람을 이끄는 핵심이다.

영감 숨을 불어넣다. 용기를 주다는 심장에 무엇을 보태다. 내면의 불꽃 다른 인간 존재와 만남에 의해 다시 타오른다.

공감 다른 사람의 길 걸어보기. 다른 사람이 간 길을 걸어 보지 않는다면 그 사람이 경험한 것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없다. 산소가 몸으로 전해지는 것처럼 공감은 마음으로 전해진다. 다른 사람의 입장에 자신을 놓을 수 있는 것. 다른 사람이 보고 느끼는 것을 보고 느낄 수 있는 것.

코치 사람들을 데려다 주기

중요한 사람을 목적지로 무사히 데려다 주기. 알지 못하는 것 가르칠 수 없고 가 보지 않은 길 안내할 수 없다.(가이드 좋은 길을 보고 알아내는 능력) 효과적인 코칭은 약점과 부족함이 아닌 장점과 능력에 중점을 두는 것. 코칭 상호적이다.

교사라는 존재는 배움이 전염성을 가지고 널리 퍼지게 해야 하고, 하나의 아이디어가 다른 아이디어의 불을 지피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올린 온 심장을 다해 행동하기

올린ollin 고대 멕시코 원주민 아즈텍족에서 온 단어, 대지를 뒤흔드는 지진이나 거대한 폭풍 같은 움직임. 지금 곧 온 심장을 다해 움직이고 행동하라.

진실성 온전하고 손상을 입지 않은

무엇보다 너 자신에게 진실하라. 그러면 밤이 낮을 따르듯 어느 누구에게도 거짓됨이 없을 것이다. 진실성은 그 어떤 단어의 신성함도 초월하는 힘을 가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