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의 서점 - 똑똑한 여행자들의 도쿄 재발견 Tokyo Intelligent Trip 시리즈 1
현광사 MOOK 지음, 노경아 옮김 / 나무수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도쿄의 서점> 책이 사람을 부르는 동네서점

서점. 낯설다. 서재는 친근한데. 책은 좋아하는데. 다니는 서점은 없다. 다닐 서점이 없을 지도.

인터넷 서점은 아직 내게 서점이 아니다. 그냥 쇼핑몰 정도.

 

‘서점’이란 대체 어떤 곳일까. 굳이 도쿄일 이유는 없었다. 누가 표질보고 여행갈꺼냐고 묻던데. 여행갈 목적도 아니었다. 그저, ‘서점’이란 ‘공간’이 궁금했다. 책에 대한 관심이, 서재에서 북카페로 이어지더니 “서점”으로 옮겨갔다. 일본책 <서점은 죽지 않는다>와 함께 산 <도쿄의 서점>이다.

 

도쿄, 서점, 산책이 어우러진 책이다. 특화된 따끈따끈한 도쿄서점 22곳이 담겼다.

 

책과 서점에 대한 저마다의 철학

서점에 대한 각각의 철학이 새롭다. 유트레히트 서점는 “서점이 재미있는 사람이 만든 재미있는 책 만날 수 있는 곳”이란다. 햐쿠넨 서점은 “책은 정보뿐 아니라 사람의 기억, 추억까지도 이어주는 매개체”라 한다. 북 클럽 카이는 “내 삶과 내면을 돌아보고 싶을 때 은신처 같은 서점”을 표방하며, 정신세계 관련 책들을 취급한다. 정신세계라 함은 상당히 넓은 의미로 인간을 깊이 이해하는 책이다. 회원제 서적 판매 시스템으로 운용하며, 정기적으로 카탈로그를 배달해 원하는 책을 주문하는 방식이다.

 

음식에 관한 책을 취급하는 쿡쿠프는 주방용기도 전시하고 군것질거리도 풍성한데 맛도 일품이라고. 헌책방 카우 북스 나카메구로 “희귀한 책보다 즐겁게 읽을 만한 책”을 창업 원칙으로 삼으며, 전광판에 매일 책 속 문구를 인용한다. 플래그십 스토어 릭실 북갤러리(LIXIL 북 캘러리)은 주거생활에 관련된 책을 취급한다. 여행서점 노마드는 “인생을 풍성하게 만드는 여행의 참뜻을 공유하는 서점”이다. 여행이 일상이된 서구와 달리 일로부터 해방이 여행인 일본에서 여행이 일상이 되는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는 서점이 되고 싶단다.

 

장인정신에 따라 다루는 책도 진열방식도 달라
자체출판도 하는 서점 시부야 퍼블리싱 앤 북셀러즈는 장르가 아니라 테마에 따라 전시한다. 지금 읽어야 할 시사 서적과 대를 이어도 가치가 변함없는 책을 진열한다. 비앤비는 ‘문맥’으로 진열한다. 저자가 직접 고른 책들로 새로운 코너를 구성하기도 한다. 작가와 편집자가 기획하는 서가는 정기적으로 진열방식을 바꿔준다. 후루홍유기루의 진열방식은 특이를 넘어 괴상하다. 삐뚤삐뚤 적당히 튀어나오게 진열된 것. 누가 읽다만 것처럼 툭~하니 던져져 있다.

 

이밖에 물질로써 '책'에 매료된 림아트 주인은 헌책엔 세월을 거치는 힘이, 신간에는 시대에 필요한 메시지가있다며 둘을 동등하게 전달한단다. 1920년대 중심의 책들만 취급하는 고쇼 니치게쓰도. 갤러리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모리오카. 세월을 거친 물건들 특유의 평온한 아름다움을 만날 수 있다고.

 

문득 베스트셀러 만들기 위해 사재기를 한다는 대형서점의 행포와 베스트셀러 위주로 진열된 똑같은 대형서점들이 떠오른다. 내가 아무리 똑똑한 척, 온라인 서점을 이쑤시듯 뒤비고 포털책 분야를 활용한다고 해도 그들의 손아귀에서 돌아치는 듯한 이 느낌.....

 

책이 사람을 부르는, 동네 서점
섹션별로 구분된 서점소개가 끝난 뒤엔 서점 산책길과 서점장 추천책들이 이어진다. 여행계획이 있는 분들에게는 유용하겠다. 특히 눈이 가는 진보초 산책길에는 창업한 지 100년이 넘는 잇세이도 서점이 있단다.

100년의 시간을 넘긴 서점에는 어떤 향이 날까.. 도저히 가늠이 되지 않는다.

서점에서 추천하는 책소개 코너도 있다. 일본사람이라면 더 유용할 듯.

 

소개된 서점들의 특징은, 다루는 책에 관해서는 전문가라는 것.

그리고 서점을 사람들이 모여, 소통하는 장소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책이 사람을 불러들이고 그들이 모여 소통하는 장소라...

시간과 공간이 책을 비롯한 물건, 공간을 더욱 운치있게 하는 곳 서점.

 

시간의 때를 입은 괜찮은 서점에서 책을 고르고 돌아가는 길이 풍성한 “동네서점”을 만나는 일. 뭔가 대단히 부럽다.

 

우리집 근처에는 그런 동네서점이 없는데... 모 안되면, 직접 차리는 것도 방법이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