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 5 - 아직 살아 있지 못한 자 : 요석 미생 5
윤태호 글.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상사맨 사람들, 미생5에서 어떤 일이?

주목과 사랑을 받으면 주위의 시선과 더불어 미움을 받게 되는 곳이 회사라는 건. '관계'가 회사생활에서도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한번 더 상기시킨다. 

 

영업3팀은 사장으로부터 승진과 포상을 보장받는 한편, 타 팀 동료들로부터는 내부고발자라는 눈총을 받게 된다. 누구나 잘 한 일이라고 하겠지만, 그 상대가 내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영업3팀은 이유없는 미움의 대상이 된다.

 

그 가운데 영업3팀은 신사업을 내부고발자가 연루된 '요르단' 사업을 추진한다. 정말이지 '파격'이다.  

부제 요석(형세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버려서는 안되는 중요한 돌)은 될성 싶은 '요르단' 사업, 버릴 수 없는, 어쩌면 내부고발의 마무리를 뜻하는 요르단 사업의 추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현편, 미생5편은 그 어느 편보다 상사맨의 자부심이 드러난다. 상사맨은 내가 뭔가 해냈다는 느낄 수 있는 마지막 업종이며, 내가 게임 그 자체이고 패배가 명확한 나의 싸움이라고 경험하는 곳이라고.

 

이밖에 퇴사한 누군가의 모습, 이기적으로 보이지 않아서 소개팅에서 차인 김대리, 명절은 가족이란 이름의 폭력을 확인하는 자리라는 장그래, 신사업에 대한 임원급 회의에서 임원들이 말하는 태도(두루뭉술 끝내는 판단을 미루는) 등 '그래그래.. 맞어맞어'를 연발할 만한 직장인들의 애환이 역시나 이어진다. 

 

규칙과 사례를 깨는 파격에서 고수가 된다

내부비리에 연루돼, 접을 위기에 있는 '요르단' 사업을 신사업으로 추진하자고 한 건 '장그래'다.

장그래는 어린시절 바둑이 늘지 않은 자신에게 스승이 너무 규칙과 사례에 얽매여 있다고 말한 걸 떠올린다.

 

"수를 연구하고 학습해야 하지만 불변의 진리로는 지배적인 형식을 넘어서는 힘은 나오지 않아. 지배적인 형식을 깨는 힘은 격식을 깨는 것, 파격에서 나오지. 격식을 깨지 않으면 고수가 될 수 없어."

 

적어도 신사업에서는 그렇다. 바둑에서도 실패한 장그래의 신사업추진에서의 파격은 과연 성공할까?

 

동기부여가 안된다는 장백기.. 일을 꾸미는 팀,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는 팀
한편, 장백기는 열심히 뛰는 동기 그래를 보며, 자신은 동기 부여가 안된다는 한탄한다. 다른 팀 동료는 뭔가 열심히 이뤄가는데 난 보탬이 안된다는 생각.. 그런데 그건 욕심 아닌가. 영업3팀은 일을 만들어 하는 팀, 철강팀은 일이 픽스돼 있는 팀.

 

안 보인다고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닌 오히려 중요한 '공기' 처럼.. 일에 있어서도 부서에 있어서도 그런 존재가 있을 뿐.

결국, 선배는 장백기에게 네 동기는 스스로 성취하라고 한다. 그러지 못하면 견디기 힘들다고.

 

어쩌면 '요직'은 바로 그런 부서가 아니던가?

그리고 성취동기는 굳이 '일'일 필요는 없다.

 

일의 순서를 모르는 신입사원에게

사소하지만 중요한 업무들은 OJT에서 다 배운 것들. 중요한 손님과의 만남에 차량, 식당, 공연예약도 신입이 처리해야할 중요한 일.

금세 끝낼 일, 시간을 요하는 일, 타부서와 관련된 일들을 먼저하는 등의 일의 중요성이나 처리해야 할 순서를 모르는 건 장그래도 마찬가지. 그걸 구분할 수 있는 날이 오면 더 이상 신입사원이 아닌 것이다.

 

미생 5를 읽고 나의 퇴근 모습을 변하게 한 이야기도 있다.

 

"허겁지겁 퇴근하지 말고 한 번 더 자기 자리를 뒤돌아본 뒤 퇴근하면 실수를 줄일 수 있을 거야"

 

하나 더, 새로운 정보는 징검다리식 지식이 아니라 서사적 이해로 접근해라.

그리고 뭘 질문할 지는 미리 생각해라. 말을 해보면 궁금한 게 없거나 궁금한 게 뭔지조차 모른다는 걸 알게 된다.

 

퇴사자의 조언

선배 퇴사자가 오차장을 찾아온다.

"버뎠어야 하나... 끈이라도 잡았어야...정치적으로 살았어야..."

노선을 정확히 해야 할 때가 온다. 직장 내에서 살아가는 방식... 나 만의 방식..

 

"회사가 전쟁터라고? 밀어낼 때까지 그만두지 마라. 밖은 지옥이다."

앉은 방석이 꽃방석... 앉은 방석이 꽃방석...

 

일 재미있냐?

직장인들은 회한이 밀려올 때, 일을 열심히 하는 후배를 잡고 이런 질문을 던진다.

 

"일 재미있냐?"

1. 재미있어 하나요. 일이니까 하지요. - K 직장인의 대답 -

2. 재미있게 하려니까 재미있네요. - 장그래의 대답 -

 

오차장은 말한다.
"일에 취해 있어도 안돼... 기회가 와도 아무 것도 못해...애는 쓰는데 자연스럽고 열정적인데 무리가 없는... 장그래와 같아야 해.."

 

문제는, 그게 뭔지 잘 모르겠다는 거.. 신입인 어떤 때 누구나 그런 모습이 있었을 거야... 다만, 그게 시간이 지날수록 퇴색한다는 것....

오차장, 김대리, 퇴사한 아무개... 그들의 선택이 그들의 미래를 만들었어. 장그래는 어떤 선택들로 성장해 나갈까.

그리고 나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