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불제 민주주의 - 유시민의 헌법 에세이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책읽는 여자, 영혼울림 멘토입니다.
참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나 - 목적이 있는 책읽기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로 한동안 공백기를 가졌습니다.
그분으로 인해 저 역시 책을 읽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다 정신차리고 이런 생각을 가졌습니다.
나는 ‘왜 책을 읽는가.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가’
고민의 결과로 이제 저의 책읽기는 이전과 달라질 것 같습니다.

내가 - 치러야할 댓가
오늘 제가 읽어드릴 책은 유시민 전 장관의 헌법 에세이 ‘후불제 민주주의’입니다.
책을 산지는 꽤 되었는데 그간 서평해야 할 의무적인 책들로 인해 책장에만 박혀있던 책입니다.
때론 의무감에 정말 원하는 것을 못할 때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노대통령 서거 후 불현듯 떠오른 이 책은 아마도 이 책의 제목 때문일 겁니다.
내가 누린 자유, 행복에 빚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노대통령 이전 이후에도 수많은 사람들의 희생으로 이뤄진 ‘민주주의’
그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치러야할 댓가는 무엇인지 알아야 했습니다.
그래야 조금이나마 이 시점 대한민국에서 느끼는 답답함이 풀어질 것 같았습니다.

유시민의 - 목적이 있는 글쓰기
글을 쓰고 강의하는 게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하나의 방법이라는 믿음에 ‘지식소매상’으로 돌아온 유시민.
이 책의 머리말 첫 단락만 다시 읽어봅니다. 더할 것도 덜할 것도 없이 책 내용이 그대로 가 요약되어있습니다.
‘대한민국 헌법에 관한 에세이, 나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 또 대한민국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나의 관점과 해석’ 이것이 이 책이 담은 내용입니다. 지금껏 제가 읽은 가장 명쾌한 머리글이었습니다.  


유시민의 - ‘후불제민주주의의’ 선
1. 총2부데, 3부는 독자가 쓴다.
총2부로 나눠져 있는데, 1부는 헌법의 당위, 2부는 권력의 실재입니다. 이 책에는 숨겨진 3부가 있습니다. 그건 이 책을 읽고 나면, 각자의 마음속에 써지는 ‘헌법의 존재, 실현’을 위해 ‘각자가 해야 할 몫’입니다.  


2. 명사 제목이 주는, 객관적인 글에서 오는 담백함에 믿음이 간다.
이 책의 특징은 각 장의 제목이 ‘명사’이라는 점입니다. 행복, 자유, 주권... 등
헌법 책에 '행복'이 맨먼저 등장한다는 점도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리처드 니스벳이 지은 ‘생각의 지도’에 동사를 통해 세상을 보는 동양과 명사를 통해 세상을 보는 서양이라는 장이 있습니다. 차를 더 권하는 같은 상황에서 중국인은 Drink more? 미국인은 More tea?라고 한다는 것입니다.
동양인들은 세상을 ‘관계’로 파악하고 서양인들은 범주로 묶일 수 있는 ‘사물’로 파악한다는 사고방식의 차이를 말합니다. 그 연관관계가 어느 정도인진 알 수 는 없으나, 적어도 이 책에서 각 장의 제목을 ‘명사’으로 처리함으로써 객관적인 글에서 오는 담백함을 느낀다고 할까요? 제목 만큼이나 논리전개방식은 명료했습니다.

3. 헌법과 민주주의가 추구하는 기본 용어의 친절한 고찰이 담겼다.
행복, 자유, 주권, 존재 당위 등의 헌법 기본 용어에 보장되어 있는 기본 개념들의 기저에 깔린 우리가 미처 살피지 않고 지나친 사실들을 살펴줍니다. 국어사전에서 ‘애국’을 검색했을 때의 그 불친절함을 한번 더 깨닫게 되기도 합니다. '자기 나라를 사랑하는 것' 자기 나라 사랑 안하는 사람도 있나요? 있을 순 있겠네요. 하지만 일련의 행동을 '애국'이라는 이름으로 내걸고 또 그렇게 받아들이기에 뭔가 부족합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애국’ 에는 어떤 조건이 추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유시민은 헌법애국, 주관적애국으로 나눕니다. 여러분은 ‘헌법애국주의자’일까요? ‘주관적 애국주의자’일까요? ‘국가정체성’에 이르러 경찰과 검찰을 떠올립니다.

4. 헌법의 기본조항이 보장하는 국민의 권리를 일깨워준다.
너무나 자랑스러운 국민의 권리를 보장하는 헌법의 조항들, ‘인권’교육과 더불어 철저하게 교육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5. 유시민이 복지부장관이 되기까지 그리고 그만두기까지 일화들이 소개되었다.
일 안한 국회의원에 이름 올랐다는 그 이후 어떻게 되었는지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으셔야 합니다.
신문 어디에도 찾을 수 없으니까요. 참 그러고 보면 신문은 문자만 내질러놓고 돌보지않는 책임감 없는 부모
라는 생각이 듭니다.

6. 정치중립, 코드인사, 대통령 등에 대한 잘못된 환상 및 색다른 시각을 깨닫게 한다.
7. 대한민국이 겪는 일련의 사건, 그 원인과 문제 뒤에 숨은 권력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당신과 - 함께 이룰 선
나쁜 시스템이 악한 상황을 만들었다고 그 시스템에 악인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그렇다면 악한 상황은 언제고 끝나지 않을테니까요.
유시민이 그랬던 것처럼 제 글의 끝은 마르틴 니묄러의 원작(짐작)에 ‘남무’라는 닉네임을 쓰는 블로거의 인용문으로 마칩니다.
누구나 이해할 수 있고 또 누구나 알아야할 기본적인 헌법과 민주주의 개념으로 대한민국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뼈속까지 짚어준 유시민 장관의 ‘후불제민주주의’ 강력 추천드리면서.

그들이 광우병국민대책회의를 수배했을 때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시민단체 회원이 아니었으니까
그들이 유모차 엄마를 기소했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촛불집회에 가지 않았으니까
그들이 전교조를 압수수색했을 때
나는 항의하지 않았다
나는 노동조합원이 아니었으니까
그들이 시민들을 불태워 죽였을 때
나는 방관했다
나는 철거민이 아니었으니까
마침내 그들이 내 아들을 잡으러 왔을 때는
나와 함께 항의해줄
그 누구도 남아있지 않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