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를 오래 배웠음에도 아직도 외국인 앞에서 만족할 만하게 말이 나오지 않는다.
나와 거의 비슷한 나이인 미치코씨는 어떻게 영어를 배울까 왜 배울까 매우 궁금했다.
영어를 기초부터 열심히 배워가는 엄마 미치코씨의 모습이 너무나 순수하고 사랑스럽기 까지 했다.
초등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쳐 보았지만 영어공부는 정말 끝이 없다는 생각이 들고 아직도 헷갈리는 문법들이 참 많다.
영어는 언어인데 우리는 영어를 때로는 학문으로 생각해서 더 어렵게 느껴진다.
우리나라와 어순이 너무나 다른 언어라서 더욱 그럴것이다.
미치코씨는 일본인이지만 일본말도 한국말과 어순이 똑같기에 책을 읽으면서 공감이 많이 되었다.
미치코씨의 과외 수업은 초등학교 저학년에게 기초문법을 가르칠때와 많이 비슷했다.
1,2,3인칭, be동사, 일반동사, 명사, 복수, 대명사 등 가장 기본적 이고 영어라는 외국어를 배우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것들에 대한 수업이었다.
미치코씨와 선생님의 수업은 처음에는 미치코씨가 수동적이었다. 그러나 미치코씨는 점점 질문도 많이 해가며 자신이 원하는 수업으로 이끌어 갔다.
가장 인상적인 것은 외국어를 통해 모국어의 아름다움을 더욱 느끼게 됬다는 것이었다.
영어를 재미있다 생각했기에 가르치게 되었는데 나 또한 아이들을 가르치는 동안 오히려 국어의 우수성과 재미를 더욱 느끼게 되었다.
국어를 잘해야 영어를 잘할 수 있다는 것을 미치코씨의 수업을 통해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초등학생에게 영어를 가르치다보면 가장 헷갈려 하는 것 중의 하나가 일반동사와 be동사이다.
I am walk. 이런식으로 영작을 하는 아이들을 많이 보았다. 미치코씨도 I am eat lunch.라고 써야 하나 헷갈려 하며 동사 사용법을 거의 모르겠다고 했다. 미치코씨도 영어 기초를 배우는 아이들에게 가장 먼저 가르치는 am. are, is 의 be동사와 일반동사의 개념부터 잡는 수업을 했다.
미치코씨와 과외 선생님의 수업은 어른이라도 영어에 기초가 없는 분들에게는 실질적으로 매우 도움이 되는 내용이다.
사실 영어회화는 아주 어렵거나 많은 단어를 알고 있어야 하는게 아니다.
가장 기본적인 단어들을 잘 배열하고 외국인을 만났을 때 바로 입에서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만화로된 지루하지 않는 마스다미리님의 이번 < 미치코씨 영어를 다시 시작하다.> 를 보며 오래전 영어에서 손을 놓아버린 많은 분들이 공감 하고
다시 영어공부를 시작하고 싶은 의지도 생길 것이다.
a, the 아직도 헷갈리는 관사!
관사부분은 나도 아직도 조금은 어렵다 생각되기에 더욱 열심히 그들의 수업에 참여했다.
대표명사, 물질명사 ,고유명사 등 머릿속에 뱅뱅 맴도는 문법들을 미치코씨의 과외수업을 통해서 다시 한 번 확실하게 배울 수 있었다.
미치코씨의 선생님은 아직 영어가 기초인 그녀에게 최대한 쉽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려 애쓰셨다.
한국어 일어는 영어와는 어순이 많이 다른데 그것을 롤케이크를 이용해서 설명해 주는 것이 매우 좋았다.
" 영어의 롤케이크는 안쪽에서 바깥쪽을 향해 말려있고 중앙에 중요한 생크림이 들어있고,
한국어 일어의 롤케이크는 바깥에서 안쪽을 향해 말려있고 중요한 생크림도 골고루 들어있다. "
나는 내일 공원에 갑니다. 의 영어풍 롤케이크 분석이 아직도 머릿속에 확실하게 떠오른다.
학창시절 암기과목을 외우거나 할 때 어려운 내용들은 마음대로 만든 효과적인 암기법으로 외우곤 했는데
미치코씨의 과외선생님도 are 충분, is 혼자여행이란 방법으로 재미나게 가르쳐 주셨다.
공부란 원래 유치하게 해야 기억에 남는것이기도 하다. 선생님과 미치코씨가 유치하다고 웃으며 킥킥 대는 부분에서 나도 모르게 웃음이 났다.
선생님이 미치코씨에게 영어문장 만들기등 질문을 할 때 독자들도 함께 생각해 보며 공부가 될 것이다.
마스다미리님의 만화는 복잡하지 않지만 가볍지 않고 오래 기억에 남는 마법같은 끌림이 있다.
< 미치코씨, 영어를 다시 시작하다> 는 영어기초를 잊어버렸지만 꼭 다시 시작하고 싶으신 많은 분들에게 매우 도움이 될것이다.
I study English.
I edit book.
The lakes are beautiful.
I have socks.
Can I eat chocolate?
지금 미치코씨의 즐거운 영어과외수업에 참여해보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