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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천재 이제석 - 세계를 놀래킨 간판쟁이의 필살 아이디어, 개정판
이제석 지음 / 학고재 / 2014년 8월
평점 :
광고....
현대인에게 광고란 아마 우리가 매일 접하는 공기처럼
그렇게 우리 주변을 감싸고 있는 존재일 것이다.
TV에서, 길거리 간판에서 , 가게 벽면에서도, 스마트폰에서도
아이들이 먹는 과자봉지에서도
우리는 매일 광고라는 놈을 피하지 못하고 살고 있다.
광고천재 이제석..
이분은 성공을 위해 달려왔다기 보다
자신이 뜻을 위해 달리다 보니 성공한 분이다.
사람을 위한 광고쟁이랄까...
광고는 사실 매출을 올리기 위한 수단임이 분명하다.
유명한 스포츠스타나 연예인들을 귀여운 아가나 동물들을 모델로 해서
물건을 사고 싶게 만드는게 목적이다.
하지만...
공익광고 라는 것이 있다.
광고천재 이제석 사장님은
광고로 돈을 벌기는 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것을 아는 분 같다.
성격이 일반인과는 다르다?
엉뚱하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던 나의 성격과 비슷한 점이 많아보여
책을 읽는 동안에 친근하게까지 느껴졌다.
그 성격이 이제석을 지금의 자리에 올려놓은것 같다.
의대를 간 엘리트 형에 가려져 공부못하는 문제아였던 저자는
그림을 잘 그리는 큰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재능을 알아본 미술 선생님 덕분에
노력해서 미대에 가고 좋아하는 그림을 그리며
전체 수석으로 대학을 졸업한다.
그러나...
간판쟁이를 벗어나지 못하며 취직도 안되서 힘겨워하다가
큰 무대인 뉴욕으로 가진것도 없이 날아가게 되고
그 곳에서 자신의 힘으로 많은 공모전들에 입상하며
성공하게 된다.
그리고..또 그 성공을 뒤로하고
다시 자신을 인정해 주지 않았던 한국으로 날아와
이제석 광고연구소를 차리게 되고
또 바닥부터 고생을 하며 다시 성공에 이르게 된다.
국내 굴지의 대기업 광고도 맡게 된다.
진실한 마음은 언젠가는 인정을 받게 된다.
책 속에는 정말 많은 광고들이 실려있다
그가 상을 받았던 환경오염을 주제로 한 총으로 벽면을 장식한 광고부터...
배고픈 시절 빵 한조각으로 하루를 때우던 때를 회상하며 만든
피자 한 조각으로 아침 점심 저녁 끼니를 해결한다는 광고..
뉴욕 중심가 건물 벽면
안좋은 위치였으나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내어
만든 멋진 광고
다들 Yes 할 때 NO를 외쳐라 했던 과거 광고가 기억이 난다.
분명 저자는 일반인과 조금은 다른 사고방식을 가진것 같다.
그것이 그를 성공으로 이끌고
수많은 인상적인 광고들과
" 사람을 위한" 진정한 광고를 만들게 해주었다.
돈이면 다되는 세상..
광고계의 씁쓸한 현실도 알 수 있었다.
광고인 최초로 노벨상 후보에 오르고 싶다는 이제석...
역사상 최고의 광고쟁이가 되고 싶다는 그
그가 존경스러운 이유는
수많은 멋진 광고를 만들기 까지 힘겹게 일어선 노력에 더해진
공익광고를 만들어 사람을 진정 사랑할 줄 아는
따스한 마음을 보았기 때문이다.
한국인 최초로 광고인으로서 노벨상을 받는 이가 나온다면
그것 또한 세계적으로 엄청난 광고가 될것 같다
재미있는 책이다.
사진으로 다양한 광고들을 볼 수 있고
많은 생각들을 할 수 있는 책이다.
또 한 번 느낀다.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꾸고
아이디어가 돈이라는것을...
그는 광고쟁이이자 메모쟁이다.
좋은 광고가 나오기까지
매 순간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메모하고
또 광고로 나오지 못한 많은 아이디어를 기록해놓은
서류들을 보면서
세상에...그 어떤것도
노력없이 이루어지는 것이 없다는걸 또 한 번
절실히 느꼈다.
화장실에 앉아서까지 메모하는 조금은 민망한
그의사진이
책에 실린것만 봐도
그는 엉뚱하고 똑똑한 광고천재임이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