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전에 시작하는 엄마표 독서 코칭 - 아이의 발달 속도와 성향에 맞춘 엄마와의 책 읽기
이정화 지음 / 북라이프 / 2014년 5월
평점 :
엄마표 독서코칭은 가볍지 않은 책이다. 적어도 내게는 그랬다
책을 좋아하고 독서를 좋아하기에 세계명문가의 독서교육 . 책읽는 엄마. 독서영재 교육법등...아이들에게 어떻게 독서지도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책을 간간히 읽었었다.
그만큼 독서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고 독서지도사도 나중에 취득하고 싶은 희망이 있다.
이 책은 엄마인 나의 단점을 또 다시 생각하게 해주고 부끄럽게 해준 성찰의 책이었다.
독서란것도 결국은 아이를 제대로 보고 이끌어주고 사랑해줘야 한다는 시작에서나와 결론까지 이른다.
많은 엄마들 부모들이 그럴것이다. 아이들과 책을 읽은 후
주제가 뭘까? 느낀점은 뭘까? 등장인물이 어쩌구 저쩌구.. 등등 보편적인 질문들을 한다. 나또한 다른 질문들은 그리 많이 생각해 보지 못했다.
창의성과 상상력을 이끌어주려면 논리성과 체계성을 심어주려면...
집중력과 주도적 학습습관을 이끌어 주려면...
그것을 제대로된 독서와 책을 통해서 돈들이지 않고 하고 싶은 엄마라면~
이 책을 읽어봐야 한다. 꼭 ! 적극추천....
경청을 해주는것 칭찬을 해 주는것 앞서가는 질문도 너무 방관하는 질문도 해주지 않고 적절한 대응을 해 주는것
독서지도에도 중도가 필요하다.
티칭과 코칭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을 보니 대부분의 부모들은 본능적으로 티칭을 하게 된다.
아이에게 더 정확하고 많이 알려주고 싶고 한편으로는 어른의 입장에서는 답답한 면이 앞서기 때문이다.
느긋한 코칭 아이의 강점과 장점을 발견할 수 있는 제대로된 독서지도를 위해서 꼭 필요한 책이다.
독서의 전과정은 칭찬이 아니라 아이를 있는 그대로 봐주는 인정의 과정이라는 것만 잊지 않아도 아이들과 함께 하는 독서는 그전과는 달라질 것이다.
1. ~ 구나 식의 아이의 생각을 인정해주는 대답..
2. 아이의 독서에 대한 긍정의 의미
3. 아이가 보는 관점을 긍정적의로 재정의 해보기
평범한 부모들이 가졌던 독서지도에 대한 잘못된 점을 지적해주고
정답을 요구하지 않는 독서
다중지능에 따른 독서코칭 전략
독서를 도와주는 말들
독서를 실천으로 이어줄수 있는 노하우
마지막엔 부모님들의 궁금증에 대한 친절한 답변이 실려있고
저자가 선정한 책으로 앞에서 설명한 구체적인 독서코칭 과정을 각 단계에 따라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다.
그동안 나의 잘못된 독서습관과 육아방식까지 되짚어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