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옳다고 생각하면 행동하라 - 이종욱 WHO 사무총장이 글로벌 리더를 꿈꾸는 청년들에게 전하는 33가지 메시지
권준욱 지음 / 가야북스 / 2007년 4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에 국제기구인 WHO 사무총장으로 이렇게 훌륭한 업적을 남긴
훌륭한 인격과 능력을 겸비했던 분이 있음을 뒤늦게 알게 된 것이 아쉽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본보기가 되어야 할 이런 분의 삶이 알려지지 않은 까닭은 무엇일까?
너무 아깝게 이른 나이에 돌아가셨기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우리 사회가 이런 삶에 주목하지 않기 때문은 아닐까?
'나보다 남을 위한 삶'에 주목하기보다 '남보다 뛰어난 나'에 주목하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
이종욱 박사님의 원칙과 반듯한 모습이 많은 성찰을 하게 해준다.
=================================================================
(신념, 목표에 한 발짝 더 다가가는 힘) 40쪽-
~ 이종욱 박사님은 무조건 있는 사람, 잘사는 국가가 이들 후진국, 못사는 사람들을 위해서 자선을 베풀고 인적, 물적으로 도와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것이 불평등을 가장 빨리 해소하는 방법이라고 여겼다.
"후진국들도 여러 가지 사정으로 그런 상황에 처한 것이지만, 일단 먹을 것 정도는 지원이 되어야 어떻게든 가난을 벗어날 노력을 할 것 아닌가? 지구상에 이렇게 가난한 사람들이 방치된 것은 결국에는 지구에 사는 모든 잘 사는 사람들에게도 큰 짐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해."
(포용, 실패와 실수 속에 다음의 성공이 있다) 77쪽-
"사람은 누구나 실수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일이든지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해야 한다. 그러고도 실패한 경우에는 포용하고 다시 기회를 주어야 한다. 만약 실수한 사람을 용서하지 않는다면 어느 누가 도전을 하겠는가?"
(돈, 버는 것보다 쓰는 것이 중요하다) 94쪽-
~ "무엇을 하든 돈을 선택의 기준으로 삼지 마라. 경제적인 면을 가치 판단의 최우선 순위로 삼는 건 낭비다."
~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되는 말임에는 틀림없다. 돈을 중심으로 하는 삶이란 얼마나 편협하고 답답한 것인가. 작은 것에 연연해 하지 않으면 더욱 넓은 세상이 보일 것이다.
(행동, 옳다고 생각하면 바로 행동하라) 129쪽-
~ "옳다고 생각하면 바로 행동해야 해. 돈이 없어서, 전문 인력이 부족해서, 같이 일할 지원 인력이 필요해서, 회원국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렸다가....... 이런 식으로 하지 않을 핑계를 대면 한이 없거든. 뭔가를 해야 한다고 생각했으면 일단 시작해야 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수많은 이유가 있고, 그럴듯한 핑계가 생기지. 그러나 하려고 하는 일은 일단 시작해서 밀고 가야 해. 그리고 이 일이 과연 옳은 일이고 인류를 위해서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인가에 대해서만 고민해야 해. 이 일이 제대로 될까, 이 일이 목표 기간 내에 이루어지지 않으면 회원국에게 무슨 비판을 받을지 모라 등등 시작도 하기 전에 고민만 하다간 아무것도 못 해. 옳은 일을 하면 다들 도와주고 지원하기 마련이란 걸 명심하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