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바꾸는 글쓰기 공작소 - 한두 줄만 쓰다 지친 당신을 위한 필살기 이만교의 글쓰기 공작소
이만교 지음 / 그린비 / 200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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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물론 천재적인 재능으로 어렵지 않게 창작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 하지만, 재능만으로 계속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낼 수는 없다.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이 있어야 하고, 어려운 만큼 그 성취감과 기쁨도 클 것이다.

글쓰기도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일이다. 하얀 종이를 대하면 무엇부터 써내려 가야 할지 막막하다. 또 아무 생각도 없는 것 같은데 손가락들이 앞다투어 가면 글을 풀어내는 신기함을 경험할 때도 있다. 저자의 말대로 "인간은 언어를 익히면서 비로소 생각하는 존재가 되었다. 우리는 평소 언어를 통해 감각하고 사유하고 상상하고 표현한다." 내가 쓴 글은 나의 분신이 되어 남들에게 내 생각과 삶의 모습을 드러내 준다.

글에 어떤 나를 담아 내고 싶은가? 어떤 글을 쓰고 싶은가? 남의 글들을 짜집기한 글, 어려운 단어와 문맥으로 남의 기를 죽이는 글, 써낸 사람의 어떤 생각도 느낄 수 없는 무미건조한 글은 아닐 것이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고 한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좋은 글을 많이 보고 모방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모방에 멈춰서는 안된다. 좋은 글들에 부딪치고 깨진 나만의 형상을 지닌 글바위를 세울 수 있어야 한다.

책은 아래의 10가지 범주를 통해 글쓰기의 기본에서 이론까지 쉽게 풀어내 알려준다. 
1 글쓰기란 무엇인가: 글쓰기란 자신의 느낌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2 글쓰기의 입구, 씨앗 문장과 씨앗 도서: 독서를 어떻게 할 것인가
3 새로운 창작 강의를 꿈꾸며

4 언치와 언어적 감수성

5 일상언어와 출판언어

6 일상언어 탈주하기

7 주인공 및 화자 되기

8 다수언어와 창작언어 
9 구현적 글쓰기: 실질적 사실을 보여 주기

10 단계별 글쓰기: 장르탐색

밑줄 칠 문장이 아주 많은 좋은 책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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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에서-

(책을 내며) 6쪽-
~꼼꼼히 읽어보면 잘 쓴 글이든 못 쓴 글이든, 쓴 사람 특유의 감각과 사유, 상처나 희망 등이 언어습관을 통해 총체적으로 드러나기 마련이다. 그런 점에서 글쓰기를 배운다는 것은 단순히 작가 지망생의 습작 과정 그 이상을 의미한다. 글쓰기 훈련은, 감각하는 방법, 사유하는 방법, 상상하는 방법, 그리고 실천하는 방법까지도 스스로 다시금 점검하고 익혀 나가는, 무척이나 섬세하면서도 동시에 중요하고도 원대한 여정일 수밖에 없다.
이렇듯 글쓰기 강좌는 매우 세밀하고 복잡하고 본질적인 자기 창조의 과정을 동반하는 수업이다.
~ 인간이 언어로서 존재하는 한, 한 문장 한 문장 열심히 갈고닦으면 반드시 그만큼의 자기 변신 역시도 자신의 문장 변화와 더불어 그 순간 그 순간 일어나고 있는 것 또한 분명하다. 글쓰기로써 남이 나를 알아줄 만큼 변하기까지는 무척 오랜 분투와 시간이 필요한 것이 틀림없지만, 자기가 노력한 만큼 자신이 변하는 것은 매 순간순간에 그 즉시로 가능하다는 것 또한 자명하다.
인간은 언어를 익히면서 비로소 생각하는 존재가 되었다. 우리는 평소 언어를 통해 감각하고 사유하고 상상하고 표현한다. 그것도 악기처럼 몸에 밀착한 형태가 아니라 아예 자신의 머릿속, 마음속 심지어 무의식 속에까지 언어를 이식해 놓은 매우 독특한 방식으로 생활한다. 엄밀한 의미에서 오늘날의 인간은, 자연적 생명체가 아니라 언어기게가 이식된 '언어+생명' 사이보그로 살고 있다.
그럼에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피아노 같은 악기나 사진 찍는 기술은 좀 다룰 줄 알거나 다루고 싶어하면서도, 자기 언어는 형편없이 다루며 살아가고, 그러면서도 그것에 대해서는 고민조차 하지 않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언어를 지나치게 거칠게 혹은 안일하게 혹은 편의적으로 사용함으로써 그만큼 거칠거나 삭막하거나 조악한 사유나 신념이나 인간관계에 스스로 시달리며 살고 있는지, 언어의 발견은 인류사의 가장 놀라운 사건이라 한다면, 언어에 대한 사람들의 무지야말로 인류사의 가장 놀라운 두번째 사건이라 일컬을 만하다.

<2. 글쓰기의 입구, 씨앗 문장과 씨앗 도서: 독서를 어떻게 할 것인가>
(3. 나의 경우) 76쪽
묘하게 나를 흥분시키면서 잠들어 있던 나의 감수성을 흔들어 깨우던 문장들, 나의 고정관념을 일거에 부숴 버리던 문장들, 내가 표현하고 싶었던 바로 그 기분을 고스란히 재현해 놓은 문장들, 내가 표현하고 싶었던 바로 그 기분을 고스란히 재현해 놓은 문장들, 내가 한 번쯤 상상했던 것을 그러나 내가 미처 상상하지 못한 부분까지 거침없이 탐색하고 상상하는 문장들, 내게 견고한 질문을 던지던 문장들, 내게 날카로운 질문을 던져 보도록 부추기는 문장들, 내가 한 번도 생각해 보지 못한 이야기를 담은 문장들, 나를 참회하게 혹은 긍정하게 만드는 문장들, 나를 한없이 보잘것 없는 존재로 만들어 놓는 문장들, 나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고 싶은 마음으로 만들어 놓는 문장들, 어떤 혜안이 느껴지는 문장들, 나를 자긍하게 만드는 문장들, 묵과했던 옛날의 어떤 슬픔을 고스란히 다시 느끼도록 만드는 문장들……

(7. 줄탁동기) 84쪽
~ 좋은 책은 어디 따로 있는게 아니라, 책과 독자가 서로 인연이 잘 맞아야 좋은 책이 되는 것 같다. 같은 책을 추천해도 사람에게 따라 아무런 감동을 받지 못하는가 하면 다른 사람은 엄청난 감동을 받았다며 고마워하기도 한다. 심지어 추천한 나보다 더 정확하고 강렬하게 그 책을 접한 사람도 있다. 이러한 시기적절한 인연을 가리켜 불가에서는 '줄탁동기'라 일컫는다. 좋은 스승과 제자의 인연을 가리킬 때 쓰는 말이다. 본래, 병아리가 알 속에서 깨어나려고 하는 바로 그 순간에 맞춰, 밖에서 어미닭이 알을 쪼아 주는 것을 뜻하는 말로, 떠둘 줄, 쪼을 탁자를 쓴다.
책과 독자도 어미닭과 병아리처럼 시기적절하게 인연이 맞아야 한다. 좋은 책이란 따로 존재하는 게 아니라, 각자 자기 상황과 자기가 하고 있는 고민에 맞는 책이다. 그런 점에서 책은 반드시 자기가 직접 스스로 주체적으로 골라야 한다.

(9. 씨앗 도서 지도 만들기) 87쪽
~ 씨앗 도서 지도를 만드는 가장 간단하고 손쉬운 방법은 다으과 같다. 우선 최근 자신이 가장 즐겁고 유익하게 경험한 '씨앗 도서'를 가운데 놓자. 그리고 그 '씨앗 도서'의 이웃 책들을 찾아가 보자. 일단 해당 저자의 다른 책들이 그 책의 가장 가까운 이웃일 것이다. 그리고 그 책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같은 분야의 책들이 그 책과 가까운 또 다른 이웃일 것이다. 또한 그 책이 참고하거나 언급한 다른 책이나 작가가 있다면 그 책들 또한 이웃 책이다.

(13. 밑줄의 빈도과 공명의 강도) 95쪽
~ 내게 있어 책에 대한 가치는 작가나 제목이나 판매 부수에 있지 않고, 내가 그은 밑줄의 빈도수와 강도에 있다. 내가 밑줄과 별표를 많이 해둔 그만큼 그 책은 내게 있어 강렬하게 살아 있는 책이다. 내가 그 책을 읽으면서 또 다른 문제의식과 생각에 빠진 그 묵상의 시간이 길고 강렬해야만 살아 있는 독서다. 어쨌든 독서에 있어서만큼은, 책을 읽은 권수가 문제가 아닌 것이다.

(15. 운명적인 단 한 권의 책) 100쪽
~ 독서는 양적 문제가 아니다. 옆자리에 누워 자고 있는 고단한 어머니를 흔들어 깨울 만한 열정이 중요하다. 질이 아니라 양에 치우치는 독서라면 그만 멈추는 것이 더 낫다. 적게 읽었다고 부끄러워할 것도 아니고 많이 읽었다고 좋아할 일도 아니다. 밑줄 긋는 부분, 혹은 자세를 곧추세우고 일어나 바로 앉는 각성의 빈도수와 강도가 바로 독서의 핵심이다.

(16. 과정을 즐겨라)
~ 글쓰기 행위는 창조적 행위이다. 창조란 이제까지의 일반적 관습을 벗어나 자기만의 개성을 확보할 때만이 가능하다. 일반적 관습에서 벗어나 자기만의 개성을 확보하는 일은, 생활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자세이며, 독서행위 역시 예외가 아니다. 일반적인 추천목록에 의지하거나 주변 권유로만 읽는다면, 이미 이러한 태도 자체가 평균적이고 아마추어적인 행동일 뿐이어서 자기 개성, 자기만의 스타일을 성취할 수가 없다.
언제나 목적은 과정을 넘어 성취되는 것이 아니라 과정을 통해, 과정과 더불어 생겨나는 것이므로, 자신에게 알맞은 주체적인 도서선정을 하지 못하면, 장차 자신의 개성이 뚜렷한 주체적인 글쓰기도 불가능할 것이다.

<3. 새로운 창작 강의를 꿈꾸며>
(1. 습작생이 경험하는 일반적 과정) 104쪽-
~ 미리 정해 놓은 진리란 있을 수 없다. 그런데 이러한 제도 교육에 길들여지면서 사람들은 자기 글쓰기에 대한 질문조차 스스로에게서 구하지 않고 정답이 어딘가에 따로 있다고 여긴다. 그러나 생각해 보라. 글쓰기란 창작 행위이다. 창작은 창조적 행위이다. 말 그래도 이제까지는 없던 어떤 것을 새로 만들어 낸다는 뜻이다. 새로 만들어 내야 하는데, 정해진 어떤 방법을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을까? 불가능한 일이다. 정해진 방법을 반복하는 창작은 이미 창작일 수가 없다.
~ 모든 이론이란, 다만 보다 보편적이로 평균적인 통계를 바탕으로 만든 일종의 가설일 뿐이다. 그것이 아무리 훌륭한 이론일지라도 그것을 권위로 삼아서 글쓰기 방법을 탐색하는 것은 신발에 발을 맞추려는 것만큼 어리석다. 더구나 창조적 행위인 글쓰기에 있어서 일반적이고 표준적인 잣대란 있을 수 없다.
~ 결국은, 다만 좋은 글을 읽어 본 사람이 좋은 글을 쓰는 방법에 대해서까지 왈가왈부하는, 비유하바면 농담을 해본 적이 없고 들어 본 적만 있는 사람이, 농담의 기술을 가르치는 꼴이 당연시되는 것이다. 강의가 재미있기는커녕 지루할 수밖에 없다.
정말로 농담을 즐기는 사람은, 농담을 분석하는 따위의 따분한 짓을 하지 않는다. 창작하는 사람 역시 창작 방법에 대해 돌이켜  분석하지 않는다. 그럴 겨를이 없다. 오직 최선을 다해 창작을 실행하기에 바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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