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아름다운 정원
심윤경 지음 / 한겨레출판 / 200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가족은 한없이 가까운 존재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등을 돌리면 지구 한 바퀴를 다시 돌아야 만날 수 있을 만큼 먼 존재이기도 하다. 우리에게 가족의 의미는 뭘까? 이건 내가 원하는 가족을 생각하면 답이 나올 것이다.

 

이 책의 주인공 동구는 모든 게 서툴기만 한 초등학교 3학년이다. 심지어 아직 글도 제대로 쓰지 못해 머리 나쁜 아이로 낙인 찍히고, 이 때문에 가족불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동구에게 인생의 멘토가 될 3학년 담임선생님을 만나면서 동구의 장점들이 하나씩 빛을 발휘하기 시작한다.

 

동구의 가족은 심술궂기만 한 할머니, 무뚝뚝하고 권위적인 아버지, 살림은 잘하지만, 신경질적인 어머니, 그리고 귀엽고 똑똑한 누이동생 영주이다. 영주를 제외한 가족들은 서로 이해하려고 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에 젖어 다른 가족 탓만 하며 살아간다. 그러다가 예기치 못한 큰 사고가 일어나고,

가족은 와해될 위기에 처한다. 자신을 전적으로 믿어주고 용기를 준 담임선생님 덕분에 다른 사람의 입장을 헤아릴 줄 알게 된 동구는 할머니를 비롯한 가족들의 마음을 헤아려 매듭을 풀어나가기 시작한다. 동구 덕분에 동구의 가족은 구렁텅이에서 벗어날 거라는 믿음으로 이 소설은 끝을 맺는다.

 

가정은 자신의 모든 것을 내려놓고 쉴 수 있는 세상에서 제일 편안한 안식처가 되어야 한다. 가족이 나의 부족함도 잘못도 이해하고 보듬어 준다면 이 세상에 두려울 게 없을 것이다. 두렵더라도 용기를 얻어 걸어갈 수 있는 힘의 원천이 되어야 한다. 상처를 입어도 쉴 수 있는 곳이 있다는 든든함은 무엇과도 바꿀수 없으리라. 우리나라 자살률이 OECD 국가 중 1위인 것은 가정이 편안한 쉼터 대신, 또 하나의 무서운 전투장이 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웃음과 이해 대신, 지시와 외면이 난무하는 무서운 곳이 되어가는 건 아닐까? 우리에겐 밖에서 입은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따스한 안식처가 필요하다.


===========================================================

<책 속에서>

할머니는 이해할 수 없었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한 번도 할머니를 이해한 적이 없는 것 같았다. 그저 할머니는 내 곁에서 매일같이 벌어지는 하나의 기이한 현상이었을 뿐, 그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은 이해할 수 없었다.

'그래? 그러면 할머니를 이해하기 위한 연구를 해봐야겠구나. 이해하지 못하고서는 진정한 대책을 세울 수 없는 법이니까. 할머니는 왜 그렇게 고집을 부리시는 걸까? 엄마뿐만이 아니라 너와 아버지도 할머니 때문에 그렇게 큰 괴로움을 겪고 있는데 말이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