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일곱 살의 털 사계절 1318 문고 50
김해원 지음 / 사계절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인공 일호는 이유없는 아빠의 가출로 대대로 이발소를 운영하는 할아버지, 할머니, 그리고 졸지에 결혼식도 하지 못하고 엄마가 되버린 공인중개사 엄마와 사는 17살 고등학생입니다.

17살다운 반항심을 가지고 있지만, 누구보다 잘 억제하고 현실에 순응하며 살아가려고 노력합니다. 친구들처럼 길러보고 싶은 머리털을 늘 순순히 할아버지 손에 맡길 정도로요.

그러나 짧은 머리덕에 모범생이란 오해(?)까지 받던 일호가 체육선생의 도발적행동(머리가 긴 학생의 머리에 라이터를 들이대는....)으로 지금까지 억눌렀던 울분을 터뜨립니다.

그리고 일호의 긴 투쟁이 시작됩니다. 자신과 친구들의 털에 대한 권리를 찾아오기 위한...

그러던 중에 청소년기에 가출했던 독특하고, 철없고, 논리적이고, 용감하고, 정의로운 아빠가 돌아오면서 일호의 싸움은 유리해집니다.

거기다 아빠를 용서한 할아버지까지 일호의 편이 되고 소설은 정의의 승리로 끝이 납니다.

그러나 만약 가족이 일호의 편이 되주지 않았다면 이 싸움은 당연히 일호의 패배로 끝났을 겁니다.

우리 주위에 일호같은 용기를 가진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저는 아직 일상생활에서는 보지 못했습니다. 올바른 판단을 내리고, 그것을 끝까지 밀고 갈수 있는 용기를 지닌 사람들이 점차 적어지고 있는건 아닐까요?

이길수 없는 어른과의 싸움의 계속된 패배때문에요.

슬픈 현실입니다. 그리나 꼭 극복해야 할 현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을 통해 정의로운 인간으로 태어나야 하는데,

교육을 통해 불의에 순응하는 나약한 인간이 되어 버립니다.

일호는 교육이 아닌 무엇에 의해 정의로운 인간이 되었을까요?

 

=============================================================================

41쪽
~이기고도 질 수 밖에 없는 게임. 어른들과의 게임은 그렇다. 이겼다 싶어 득의만면할 때 어른들은

손을 들어 주는 척하면서 슬쩍 패를 뒤집어 놓는다. 어른이 된다는 것은 속임수를 능수능란하게 부리는 야바위꾼이 되는 것인지도 모른다.

 

116쪽
"네 글을 보고 사실 놀랐다. 네 나이에 나는 절대로 그렇게 하지 못했을 거야. 선생님 무서워 꿈도 못 꿨겠지. 아무튼 역시 이발사 손자답게 머리에 대해서는 일가견이 있더라."
나는 아버지 말에 푹 웃었다. 나는 내 아버지가 오늘처럼 나를 대신해 싸워 주지는 않더라도 끝까지 나를 믿어 줄 거라는 확신이 들었다. 어차피 내가 시작한 싸움은 내가 끝내는 것이 마땅하다.
나는 아버지가 아니라 동지를 얻은 것이 더 기뻤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