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화학 사전 - 개념, 용어, 이론을 쉽게 정리한, 개정 증보판 그린북 과학 사전 시리즈
다케다 준이치로 지음, 조민정 옮김, 김경숙 감수 / 그린북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고등학교 화학 수업 시간에 원소 주기율표부터 화학식(원자 결합 공식)까지 이해가 잘 안 되더라도 시험 문제 하나 더 맞히기 위해 머릿속에 지식을 꾸역꾸역 집어 넣던 기억이 나는데요. 대학에서 관련 전공을 하지 않다 보니 기억에 남는 것이 별로 없었는데 오늘 그린북에서 출판한 기초 화학 사전을 읽으며 고등학생이었을 때 이해하지 못하고 억지스럽게 외웠던 내용들도 이해하고 도대체 화학 지식을 왜 쌓아야 하는가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일본 중고등학생들에게 화학을 가르치는 현역 교사가 화학의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알기 쉽게 개념, 용어, 이론을 설명한 책입니다. 기초 화학에서 이론 화학, 무기 화학, 유기 화학, 고분자 화학에 이르기까지 기초 화학의 모든 것을 잘 요약 정리하였기에 번역서 제목에 사전이라는 단어를 굳이 단 것 같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지금은 고등학교 화학의 일타 강사이지만 학생이었을 때는 이과 과목 겨우 낙제를 면하는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학생들이 어떤 부분에서 좌절하기 쉬운지, 어떻게 설명해야 좀 더 이해하기 쉬운지, 어떤 자료를 활용해야 감을 잡기 쉬운지에 대한 아이디어와 경험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 책의 백미는 삽화인데 그림을 보면 내용 정리가 잘 됩니다.



화학 주기율표에 대해 알면 생활 속에서 화학 지식들이 얼마나 유용하게 접목되는지 이해할 수 있고 세상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파악하는 데도 도움이 많이 되는데요. 이 책의 도입에도 원소 주기율표가 제일 먼저 등장합니다.



 

주기율표를 왼쪽 위의 원자 번호 1H(수소)부터 순서대로 살펴보면 2번인 He(헬륨)는 멀리 떨어진 제일 오른쪽 위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어서 3Li(리튬), 4Be(베릴룸)5B(붕소) 사이에는 원소가 배치되어 있지 않는데요. 예전에는 몰랐었지만 이 책을 읽으며 주기율표 가운데가 왜 움푹 들어가 있는지 알게 되었고 원자와 원소의 개념을 어떻게 구분하는지도 배웠습니다. 원자핵으로부터 가장 먼 전자껍질에 전자가 몇 개 존재하느냐에 따라 원소의 성질을 구분하는 족을 알 수 있는데요.

 


여러분들은 1번부터 20번까지의 원소를 어떻게 외우고 있나요? :

수헬리베붕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