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컬렉터스 - 한국의 수집가 17인
이은주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중앙일보에 칼럼, 이은주의 아트&디자인을 연재하고 있는 저자(문화선임기자, julee@joongang.co.kr https://www.joongang.co.kr/reporter/1240)는 각계각층에서 미술품을 수집하는 17인과 인터뷰를 통해서 그들의 삶의 철학과 예술 세계를 이야기합니다.

 

미술품이 워낙 고가이다 보니 보통 사람의 입장에서 아트 컬렉터스(Art Collectors)들의 삶은 감히 취미 생활로 따라할 수 없는 그들만의 놀이 문화 같은데요. 단순히 좋아서 혹은 홀려서미술품을 열심히 사 모은다고요?

 

이분들이 무엇에 매료되어 컬렉션에 몰입하는지 궁금해서 책장을 마구 넘겨 봅니다. 어떤 이유로 미술 작품을 한 점, 두 점 모으기 시작했는지, 작품의 가치를 가늠하는 예술적 안목은 어떻게 길렀는지, 어떤 작가의 작품을 주된 컬렉션으로 소장하고 있는지, 아트 컬렉팅(소장할 작품)을 선정하는 기준은 무엇인지. 존경하는 컬렉터는 누구인지.


 

경제적 차익만을 목적으로 미술품을 사고 파는 투자가들은 결단코 아트 컬렉터스라고 말할 수 없을 겁니다. 이 책에서 소개된 분들은 직업도 관심의 초점도 모두 다르지만, 공통된 점은 예술의 힘을 누구보다 잘 안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자신들이 좋아하는 컬렉션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분들입니다.


 

국내외 블루칩(자산 가치가 높은) 작가들의 작품들도 이미 소장하고 있지만 새롭게 떠오르는 신진 작가들의 작품에도 과감하게 투자하여 예술계의 선순환을 돕고 그동안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작가들의 작품 세계도 홍보합니다.


 

작품을 감상하는 데 멈추지 않고 자신의 삶에 들인 사람들의 이야기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 읽어 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