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소한의 경제지표 - 실전 투자가 강해지는
치과아저씨(팀 연세덴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7월
평점 :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실전 투자가 강해지는 최소한의 경제지표≫를 쓴 저자는 치과아저씨(팀 연세덴트)이다. 경제학 전공자가 아닌 필명 그대로 현직 치과 전문의이며 수익 창출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실전 투자가이다. 따라서 실제 시장에서 겪을 수 있는 현실적인 문제를 투자가의 입장에서 쉬운 언어로 썼을 것이라는 기대가 된다.
이 책은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 장에서는 투자의 성패를 결정짓는 7가지 경제지표(금리, 물가, 환율, 경기, 고용, 안전자산과 위험자산, 원자재)의 기본 구조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한 면에 도표화하고 관련 핵심어(key word)를 정리했다.


둘째 장에서는 투자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사항들을 각각의 경제지표별로 설명했다. 경제지표별로 10쪽 가까이 분량으로 기술되었기에 읽는 데 큰 부담이 가지 않았으며 집중력이 떨어질 때쯤에 중간중간 삽화가 있어 완독하는 재미가 있다.

셋째 장에서는 실전 투자가들이 꼭 참고해야 하는 주요 거시경제지표들을 다뤘다. 세계 경제를 주도하는 기축통화국 미국에서 주간, 월간, 분기별로 발표하는 지표들을 소개하고 알아둬야 하는 특징을 잘 설명했다. 실전 투자 전 이러한 지표들을 파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을 수 있으며 경제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됐다.

마지막 장이 이 책의 정수(精髓)인데 앞에서 읽었던 거시경제 개념들이 어떤 흐름을 가지고 연결되는지 모식도를 통해 알 수 있다. 시장이 ‘현재 금리가 높은지 아니면 낮은지’ 판단하는 상황과 한국을 포함한 이머징 마켓의 증시에서 실전 투자가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혜안을 얻을 수 있다.

이제는 경제 지식 없이 무작정 올인하는 ‘묻지마 투자’, 지인의 말만 듣고 덩달아 하는 ‘하더라 투자’에서 벗어나야 할 때. 최소한의 거시경제 흐름을 이해하고 예측해서 투자를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