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 리셋 - 무너진 호흡만 바로잡아도 만성 통증이 사라진다
신효상 지음 / 이덴슬리벨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흡은 수영하거나 노래할 때만 요긴한 줄 알았습니다만 만성 통증이 사라지는 비법인 줄 몰랐습니다. 이 책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잘 낫지 않는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장인어른을 위해 집필하게 된 통증 제로 프로젝트 ’, 건강 관리를 위한 실천서입니다.


 

저자에 의하면 현대인에게 만연한 각종 통증(스트레스, 두통, 불면증, 척추측만, 거북목, 공황장애 등)의 원인이 잘못된 호흡에 있기에 바른 호흡이 건강의 근본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태어나면서 했던 아기의 호흡법으로 리셋(reset)해야 하며 제대로 숨 쉬는 법을 알고 행할 것을 권고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입호흡으로 인해 잠을 설치거나 건강 문제를 겪는 경우가 많은데 입은 말하고 밥 먹는 기관일 뿐 숨은 코로 쉬어야 합니다. 콧구멍이 두 개인 것은 생존을 위한 진화의 결과입니다. 입에 테이프를 붙이고 자며 일어나는 놀라운 변화들을 체험해 보세요.

 


이 책은 왜 반드시 코로 숨을 쉬어야 하는지, 왜 가로막을 활용한 호흡이 중요한지에 대해 의학적 설명을 제공합니다.


 

저자가 직접 시연한 사진을 보고 올바른 호흡법(가로막 호흡법)을 따라하면서 단련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24시간 코로만 숨을 쉬고 24시간 가로막호흡을 해야 합니다. 가로막호흡을 하기 위해 평소 자세를 바꾸고 중립 자세, 갈비뼈 내리기, 휴대폰 눈높이에서 보기를 실천해야 합니다. 폐활량을 늘리기 위해 풍선이나 500ml 페트병을 불고 빨리 걷다 천천히 뛰기를 해 보세요.


 

숨쉬기를 통해서 체중 감량이 이뤄지기도 하는데 저자가 제안하는 8:4:4 호흡(날숨:들숨:멈춤), 결맞음 호흡(날숨:들숨)법을 이 책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