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 공부법 - 한 번 알면 평생 활용하는
정경훈 지음 / 진성북스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는 엉덩이와의 싸움이다.

학습법이 별다를 게 있느냐 목표를 달성하기(공부량 채우기)까지의 시간을 누가 보다 반복하며 더 잘 견디느냐에 달려 있다고 흔히 생각할 수 있지만 한정된 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지름길은 존재한다.

 

인지심리학 전문가인 저자는 이 책에서 인지-메타인지 학습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 학습법은 그동안 학계에서 축적된 이론일 뿐만 아니라 실제 교육 현장에서도 효과가 입증되었다고 한다.

 

과거의 시험은 기존 지식을 얼마나 잘 기억하는가가 주였다면 오늘날 인공지능(AI) 시대에서 시험은 단순 암기를 뛰어넘어 이해, 분석, 평가 능력, 창의력 해결력과 같은 고차원적 사고력이 요구된다.

 

메타인지란 자신이 가진 지식이나 계획 등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를 의미하고, 이와 더불어 지식을 얻은 과정에 대한 성찰과 학습 방법의 수정까지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인데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메타인지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학습법을 메타인지 학습법이라고 한다.

 

메타인지 학습 전략의 일부는 다음과 같다.


 

인간은 누구나 세 개의 기억 저장소가 있는데 그것은 감각 기억(1~2), 단기 기억(20), 장기 기억(20초 이상~평생)이라고 한다. 단기 기억 속 정보에 대해 적절한 인지적 작업을 수행할 경우, 그 정보는 장기 기억으로 옮겨져 영원히 보관될 수 있다고 한다.

 

 

기억 장인들의 학습법, 선생님의 학습법을 살펴보고 인지-메타인지 학습 시스템에서 제안하는 구체적 행동들을 실천해 보자.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