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어 실전 듣기·말하기 1·2 (합본) - 40가지 현지에서 바로 쓰는 상황별 회화·듣기 필수 문형
김효정.시원스쿨 베트남어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트남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한 지 벌써 20년 차가 되었고 올해는 양국의 수교 33주년이다. 처음 학교에서 그들을 만났을 때 기억을 더듬어 보자면 학생들이 꽤 명민하고 다른 동남아 국가 출신들보다 행동이 재빨랐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특정 국가(?)의 유학생들이 급증함에 따라 이런저런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도 많아졌기에 수업 시간에 잡담하거나 딴짓하는 일부 학생들을 통제하는 것도 교사의 주요 업무 중 하나가 되었다. 베트남어는 6개의 성조가 있는 언어이기에 학생들 몇 명이 떠들기 시작하면 꽁알꽁알대는 소음이 여기저기에서 귀청을 때렸다. 따라서 학생들이 하는 말이 무엇인가 알아야겠다는 다짐으로 인해 베트남어를 독학하게 되었다.

 

  지금은 수많은 베트남어 학습서가 시중에 출판되어 있고 동영상 강의도 다양해서 입맛에 맞는 양질의 교수 학습을 누릴 수 있지만 내가 처음 베트남어를 시작했을 때의 그 막연함이란. 베트남어를 독학하면서 도움을 많이 받은 출판사 하나를 대표적으로 손꼽노라면 오늘 도서 서평을 하게 된 영어가 안 되면 시원스쿨이다. 영어뿐만 아니라 제2 외국어 학습서 시장에서도 선봉에 서 있는 곳인데 베트남어섹션이 참 잘 구성되어 있다.

 

  ‘외국어로서의 베트남어를 전공할 수 있는 대학은 지금도 많지는 않지만 외대 뿐만 아니라 일반대에서도 전공 학과가 생겼으며 교양 과목으로 개설한 학교도 꽤 많아졌다. 또한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외국어 선택 과목이 되기까지 비약적인 발전이 있었고 한국과 베트남의 경제 교류가 확대되면 될수록 그 언어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오늘 소개할 베트남어 학습서의 제목은 베트남어 실전 듣기·말하기 ·이다. 원래는 두 권으로 기획되었으나 합권으로도 편집 출간되었다.

 

 다음과 같은 40개의 상황별로 텍스트가 구성되어 있기에 적재적소에서 베트남어 활용이 가능하다.

 

 



초급자를 위한 베트남어 학습서는 시중에 여러 출판사에서 나와 있지만, 이에 비해 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도서는 초급서에 비해서는 아직 수요가 덜하기에 출판사에서 출간하기까지 고심했을 텐데 시원스쿨 베트남어 대표강사 김효정 선생님의 꼼꼼한 원고로 보다 높은 단계의 베트남어 학습할 수 있게 되어 꽤 반갑다. 본서는 동영상 강좌도 더불어 제공되기 때문에 자습이 어려운 독자들은 유료 강좌를 통해 베트남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각 과의 구성은 1) 학습 목표- 2) 단어 알아보기 - 3) 듣고 따라하기 4) 내용 확인하기 5) 핵심 표현 이해하기 6) 보고 말하기 7) 실력 확인하기로 이뤄져 있다. 중급 이상의 학습자를 위한 도서이지만 행간이 넓어서 시인성이 좋으며 학습 부담이 덜하다. 중간 중간에 삽입되어 있는 삽화를 보면서 학습 내용을 정리하며 잠시 쉬어갈 수 있다.

 

MP3가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공간을 이동할 때도 듣기 학습이 가능하다.

 

다소 아쉬운 점은 구성 2) <단어 알아보기>는 단순히 11 축자적 번역을 제공하는 데 그쳤다는 것. 물론 3) 내용 확인하기에서 꼭 알아야 하는 단어를 사용하는 빈칸 채우기 활동이 있기는 하지만 차라리 문장을 제시해 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한다.

 




중고급 학습자들을 위해 배려하는 저자 김효정 선생님과 출판사에 감사하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북유럽 #베트남어 실전 듣기 말하기 1, 2 #김효정 #시원스쿨닷컴 #베트남 #베트남어 # 베트남여행 #베트남어회화 #베트남어실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