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불교 개설
정성본 지음 / 민족사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가나 선이 인도에서 발생할 수 있었던 여건이나 환경은 무엇이었을까? 필자는 그 중요한 요인의 하나를 인도가 위치하고 있는 지리적인 조건과 기후 등 풍토적인 입장에서 찾아보려고 한다.

------p.27, 정성본, 「선불교 개설」 중에서


지리적, 기후학적 환경에 따라 종교, 철학적 사상이 각기 다르게 전개된다는 이야기로 선불교 개설이 시작된다. 기독교, 유대교, 이슬람교 등 아브라함계 종교와 인도의 초기불교, 중국의 선불교가 각기의 기후와 풍토 특성에 따라 독창적으로 전개된다는 내용.


중국의 문화는 상당히 정치적이며 세속적이라고 할 수 있다. 충효의 정신과 인간 도덕의 윤리 사상을 강조하는 유교의 교육은 현실 생활을 절대 긍정하는 인간의 윤리적인 생활문화를 중심으로 이어진 것이다. ------p.25


사람들은 남방불교, 티벳불교, 선불교 등 여러 불교를 '불교'라는 하나의 큰 틀로 보지만, 조금 더 깊숙히 들어가보면 서로가 양보할 수 없는 간극을 가지고 있다. 나는 저마다 각 지역에서 독창적으로 발전한 불교들을 무리하게 하나로 회통하려는 시도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각기의 불교에는 저마다의 입장이 있다. 독창적 입장들이 서로의 영역을 존중하며 고유하게 전개되는 것이 오히려 불교가 풍요로워지는 길이다.


대체적으로 평이하면서도 기존의 개론서와는 약간 다른 느낌을 갖기도 한다. 불교를 공부하는 불학도라면 한번 쯤 읽어볼 만한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