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꽃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76
노발리스 지음, 김재혁 옮김 / 민음사 / 200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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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한 예술가들의 생은 세상에서 유일무이할 정도의 독특한 사랑으로 우리의 주목을 끄는 경우가 많다. 이 <푸른꽃>의 작가 노발리스는 그런 면에서 단연 두각을 보인다. 20대 청년으로서 시골에서 처음 만난 13세의 소녀 소피에 반해 그 다음해에 약혼을 하고---물론 소피의 부모를 설득하여---그녀의 나이 15세때 그녀를 잃고 광기어린 삶에 사로잡혔던 노발리스. 그가 죽음을 맞으면서까지 그리워했던 소피를 향한 사랑이 바로 이 소설 <푸른꽃>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푸른 빛깔은 하늘의 색이며 바다의 색이다. 멀리서 보면 파란 빛깔로 우리의 눈을 유혹하지만 막상 가보면 푸른 빛은 다시 저 멀리 멀어져 있다. 그러니 푸른꽃 역시 그런 꽃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자기의 것으로 늘 주변에 있지만 평소에는 느끼지 못하는 것, 그것이 푸른꽃이다. 멀리 있는 것으로만 보이는 꽃. 그 꽃을 찾아 독일의 낭만주의자들은 미지의 땅을 찾아 십자군 원정을 시작한다. 그 십자군 원정은 애당초 죽음의 세계로 가야 하나, 그렇게 할 수 없으니 대개의 경우 꿈의 세계로 몰입한다. 그 꿈의 세계와 맞닿은 세계가 현실에도 있으니 그것은 바로 시문학의 세계이다. 시문학의 세계를 통해 우리 인간 의식의 끝간데 없음을 낭만주의자들은 증명해보이려고 한다. 그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사랑이다. 사랑의 순수한 결합을 통해서만 미지의 세계로 가는 손전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푸른꽃>은 이 과정을 섬세한 언어로 그려내고 있다. 이 소설에서 주변의 애정소설을 발견하려 한다면 그것은 큰 오산이다. 혼을 몸통 삼아 가는 길목에 핀 '푸른꽃'을 찾겠다는 심정으로 갈 때 이곳의 하인리히처럼 무엇을 발견하기도 하고 무엇을 잃기도 하리라.

또 하나 이 책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역사와 철학, 그리고 문학에 대한 노발리스의 거의 철학가에 가까운 입장이다. 독일 소설의 장점은 한 권의 책을 읽고 그 세계에서 나오는 순간 뭔가 머릿속에 잔상이, 교양적 잔상이 진하게 남아 자신의 생을 좌우한다는 것이다.

이 소설은 아랫 분이 쓰신 것처럼 무서운 독이다. 이 독이 무서운 사람은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으리라. 그러나 자신의 영혼을 튼튼하게 만들고 싶은 분은 한번 도전해보아도 좋으리라. 책 읽기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콜럼버스나 아메리고 같은 탐험가의 정신으로 무장한 발견에의 의지이니까. 지리적 대발견의 기쁨을 향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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