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형제들 - 친일과 항일, 좌익과 우익을 넘나드는 근현대 형제 열전
정종현 지음 / 휴머니스트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개말 첫줄부터 강렬하다. 한국 근현대사의 ‘특별한 형제들‘ 중에 김일성종합대 교수와 서울대 교수 형제가 있었다니;; 누군지는 몰라도 엄청나게 피곤한 인생을 살았을 듯싶다. 나도 가족들과 정치성향이 정반대라 여간 불편한 게 아닌데 이렇게까지 극단적인 경우는 처음 봐서 자세한 내막이 궁금해졌다🤔

책을 펼쳐보니 이 이야기는 평양 출신 정두현, 정광현 형제에 관한 것이었다. 개화기에 태어나 일본 유학을 다녀오고, 출세보다 학문연구와 사회공헌에 더 관심을 가졌던 이들의 행보는 동생 정광현이 윤치호의 사위가 되면서 갈리기 시작했고(윤치호는 <애국가> 작사가, 식민권력에 협력함) 결국 각자의 진영으로 나아갔다.

첫장부터 스케일이 굉장한데 다음 장도 검찰총장 형 vs. 남로당원 동생 이야기라 만만치 않다;; 물론 책 내용이 전부 이런 식으로 대립하는 형제들만 나오는 건 아니고, 번영을 위해 협력하는 형제(근데 이제 친일을 곁들인?)라든가, 사회주의 활동을 했다는 죄목으로 삼남매가 투옥하는 경우라든가, 의형제를 맺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도 있다.

큰 흐름 위주로만 쓰인 교과서에서는 생략되었을 법한 이야기들이라 새롭고 신선했다. 개화기부터 일제강점기를 지나 해방 이후에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이렇게 살았구나, 그리고 이렇게 평가 받았구나- 하는 것들을 새로이 알게 되었다.

이 책의 어조는 차분하지만 분명하다. 끊임없이 독자에게 권하고 묻는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자, 다르게 생각해보자.

우리는 여태 월북한 시인, 소설가, 예술가를 빨갱이라며 매도하기만 하고, 그들의 작품에 귀기울인 적이 없지 않았나?

항일운동과 독립투쟁에 인생을 다 바친 사람들을 사회주의자라는 이유만으로, 그들의 삶을 진지하게 연구해볼 기회를 차단해버리지는 않았나?

친일 매국노 또는 종북 공산주의자라는 프레임만으로 식민지 조선에 살았던 사람들을 단정했던 걸 멈추고 다른 방향을 찾을 수도 있지 않을까?

이분법적 사고방식을 깨뜨리고 유연하게 그리고 세심하게 다시 짚어보자.

그동안 역사를 서술형이 아니라 객관식으로, 단 하나의 정답만 존재한다고 배웠던 사람들은 『특별한 형제들』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 모든 사람의 정치 성향을 친일 아니면 종북(요즘엔 친중이라고 말하던가?)이라고 이분법으로 단정할 수 없는 것처럼, 역사 속 인물들에 대한 평가도 하나의 프레임으로 굳게 내버려둘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선긋기와 축출로 무장한 정신은 잠시 내려놓은 채 일단 책을 펼치고, 각자의 형제를 떠올리며 읽어나가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