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음식은 어떻게 우리 몸을 바꾸는가 - 지속가능한 건강을 위한 우리 몸과 음식의 과학
앤드루 젠킨슨 지음, 표미영 옮김 / 현암사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지속가능한 건강을 위한 우리 몸과 음식의 과학'으로 몸을 이해하게 도와주는 본 책은 런던 유니버시티 칼리지 병원에서 20년 동안 비만 연구를 해온 외과의사이면서 신진대사 전문의인 글쓴이가 썼다. 건강한 음식으로 변화를 일으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책은 간단명료하게 3부로 나눠서 몸, 마음, 균형을 이야기한다. 가공식품이 몸에 나쁜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이제 초가공식품이라는 단어도 익숙해진 지 오래다. 건강상에 문제를 일으키고 각종 현대 질병의 시작이 되는 먹거리에 대해 알아야 할 점을 과정으로 이해시킨다. 의사로서 증상의 이해도는 당연하고, 먹거리의 근원을 속속들이 알려준다.

음식의 열량이 문제가 아니라 특정 요소의 문제점을 보여준다. 운동에 관해서도 이야기 해줘서 체중 감소와 증가, 몸의 균형을 바라보게 하고 운동의 수준도 설명한다. 과한 운동은 좋지 않으며 운동을 하려는 목적에 따라 방식도 시간도 다르다는 것을 알려준다. 특히 만 보 걷기의 진실도 소개한다. 2부에서 다루는 주제가 마음이다. 음식에도 도파민을 과하게 터트리는 것이 있다는 글쓴이는 습관적으로 먹는 음식에서 도파민 쾌감으로 망가지는 잘못된 쳇바퀴를 지적한다. 가장 중요한 것이 내면이라서 결국 상투적이지만 이런 표현을 쓸 수밖에 없다고 털어놓는다. 또 실질적으로 해야 하는 식단과 요리 기술도 설명해서 꼼꼼한 방식으로 식사에 관한 지식을 채우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