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어보기 부끄러워 묻지 못한 사업자의 세금상식 - 세금 기초용어부터 절세 노하우까지 세무사도 알려주지 않는 세금상식 A to Z
이병권 지음 / 새로운제안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은 사업이라도 경영이라서 세금 상식은 필수라고 말하는 글쓴이는 사업자에게 필요한 여러 요소 중에서 '세금'에 대한 기본적 개념부터 사업 준비, 초창기, 정착기, 번창기, 종료기 라는 과정으로 시기에 따라 필요한 세금 지식 사항을 나열하여 준다. 그러니까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뿐만 아니라 어느 과정에 있는 사람이건 자신의 위치에서 부족함은 없는지 체크해볼 수 있는 세금 사전 같은 책이다.




 


사업의 흐름에 따라 알려주기 때문에 사업의 준비기간이 제일 먼저 언급되는데, 어쩌면 가장 중요한 사항을 가감 없이 주장한다. 요즘은 기술이 발전하다 보니 어렵게 돈 버는 것보다 쉽게 벌거나 다른 사람이 그렇게 벌었다니 나도 사업을 해보겠다고 하거나, 특히 이런 사정에 딱 들어맞는 플랫폼관련 사업을 하려는 사람이 많다. 실제로 우리나라 개인사업자 비중이 나날이 늘고 있다. 그런데 사업을 한다는 것은 충분히 고려해 봐야 한다. 직장생활보다 수입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직업을 바꾸는 사람 중에서 자신의 수입을 만족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왜 그런 일이 발생하는지는 기본 원리로 사실 쉽게 짐작해볼 수 있다. 책에서는 자금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그래프와 용어설명으로 꼼꼼히 안내한다. 창업 초기에 대한 세금 상식과 어느 정도 사업이 진행됐을 때의 세금 내역은 분명히 다르기 때문에 적기에 맞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 경비 항목이나 증빙 관리, 업무추진비와 각종 명세서를 통해 확인해 가면서 학습하게 이끌어준다. 그리고 특별히 '하면 안 된다' 라는 강조 부분이 꽤 있어서 유념하며 보게 하고, 모호했던 추징 사유나 기타 특별한 활용법 등 다양한 노하우도 아낌없이 제공한다. 여기에 더해 개인사업뿐만 아니라 법인에 대한 세금도 상세하고, 합리적 절세에 대한 생각과 노하우도 필요함을 깨닫게 하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