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곁에 있어 더 불행하다면 - 끊임없이 부모에게 상처받는 당신을 위한 셀프 심리학
산린 사토시 지음, 황혜숙 옮김 / 센시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끊임없이 부모에게 상처받는 당신을 위한 셀프 심리학'을 제안하는 이 책은 미국 뉴욕주립대학교를 졸업하고 심리학 전문가로서 강연과 SNS 등 활발한 활동으로 심리학 치료법을 공부하고 연구한 전문가의 설명이 담겨있다. 글쓴이가 언급한 중요 포인트는 '부모 탈출 워크'이다. '탈출'이라고 해서 특별히 부정적 의미를 가진 것은 아니고 스스로 심리적 통제나 생각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도록 도와주는 목표를 가지는 것이다.




 


성인의 모든 심리적 문제는 대게 10대 때 결정이 난다고 생각한다. 10대 시절의 부모와의 관계가 결국 성인이 돼서 겪는 모든 문제의 근원이기에 10대가 중요하고 그때 부모와의 문제가 있다면 결국 성인에 이르러 겪는 인간관계, 사회성, 상사와의 관계, 배우자와 아이들과의 관계에 관여된다. 글쓴이는 부모로부터 상처받은 상태에서 치유되지 못한 채 살아간다면 굳이 하지 않아도 될 고생, 순조롭지 못한 경험을 할 수도 있다고 말하며 그 일들까지 순차적으로 알려준다. 돈 관련의 처리와 감정 기복, 자기관리도 연관성을 두고 설명해서 특별하게 다가온다. 책 중간중간 체크리스트로 있어서 테스트해 보며 읽을 수 있고 전문적 심리학 이론도 간단하게 확인하며 여러 지표도 알아갈 수 있다. 책에서는 어머니와의 관계가 나빴을 때 어떤 상황이 초래되고, 아버지와의 관계가 나빴을 때는 어떤 일들을 경험할 수 있는지도 의미 있게 말하며 진정한 독립과 좋은 관계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마음가짐도 배울 수 있어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