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100세 건강의 비밀 - KBS 생로병사의 비밀 10년의 기록
kbs생로병사의비밀제작팀 지음, 허완석 엮음, 강희철 감수 / 비타북스 / 2011년 10월
평점 :
품절


 


한국인 100세 건강의 비밀


 


KBS 건강프로그램 ‘생로병사의 비밀’을 책으로 엮었다.


‘생로병사의 비밀’은 TV의학 매거진으로 2002년 10월 방송을 시작했다.


허완석 CP가 그간 거의 10년간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로 건강한 삶의 정보를 제공한 프로그램을 책으로 엮었다.


 


물론 10년간의 방송량이 단지 책 한 권에 다 들어오지는 않아 시청자들에게 가장 화제가 되었던 내용과 중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했다.


 


먼저 심장/혈관부터 뼈, 간, 소화기관, 호흡기관, 눈 등 15개의 chapter에 걸쳐 다양한 주제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며, 방송화면 자료가 곳곳에 배치되어 시각적으로도 이해를 도와주고 있어 지루하지 않게 한번에 다 읽어내려 갈 수 있었다.


 


방송에 소개되었던 다양한 사례자들의 이야기로 해당 질병이 보다 가깝게 느껴졌고, 박스창으로 관련 전문의사의 의견이 소개되어 신뢰성을 높였다.,


 


이 책을 잡자마자 가장 관심이 있었던 체중, 탈모, 척추 등에 대해 먼저 읽었다.


모든 대중적인 질병에 대해 자가진단법, 치료법뿐만 아니라 예방법, 특히 운동요법이나 식이조절법은 큰 도움이 되었다.


 


가정 상비약처럼 서가에 마이클 로이젠의 내몸 사용설명서가 있는데 이 책이 그 역할을 대신 맡게 될 것 같다.


 


중간중간 건강을 위해 15분 순환운동, 치매예방 손가락 운동법, 복식호흡법 등을 소개하고 인삼, 양배추, 블루베리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무척 유익했다.


 


방송 10주년 기념으로 이 책이 나왔는데, 방송도 방송이지만 책으로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2권, 3권도 계속해서 기획되길 바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9-02 06: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