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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동 3.0 -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법
히라노 히데노리 지음, 이태우 옮김 / 가나북스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감동3.0
저자는 상장기업의 비즈니스맨 겸 연극배우로 10년간 활동하고 그 경험으로 독자적인 감동창조의 수법을 개발하여 감동3.0을 전파하고 있는 히라노 히데노리이다.
먼저 저자가 정의하는 감동 3.0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저자는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자기희생을 하는 것을 감동1.0, 매뉴얼대로 감동을 주는 것이 감동2.0, 쌍방향의 관계성 속에서 마음과 마음을 잇는 감동을 공유하는 것이 감동3.0으로 정의한다.
다시 정리하면 고객만족이라는 생각으로 기업의 시점이 고객 쪽으로 향하는 것을 감동의 초기단계인 감동 1.0이다. 감동 1.0에서 고객이 생각대로 감동하지 않기도 하고, 더욱 특별한 이벤트를 기대하는 고객에 맞추기 위해 감동을 주는 것이 더 힘들어지고 고객이 심지어 실증을 느끼기도 한다.
이런 감동을 개인이나 기업이 매뉴얼에 따라 능동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감동 2.0이고 이는 방향성에 따라 비즈니스의 기본을 부실하게 하는 부작용도 생길 수 있다.
감동 3.0은 주는 것도, 높이 받는 것도 아닌 마음을 통하게 하는 쌍방향의 비즈니스어프로치로 고객과의 최상의 관계성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 감동 3.0에서는 화려한 이벤트보다 고객과의 인간관계, 신뢰를 통해 유대감을 형성하게 된다.
저자는 매사 이런 감동3.0을 고객, 상사에게 주기 위해 자신을 브랜드화하고 최선을 다하고 겸손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에서 무엇보다 스토리의 힘을 느끼게 하는 글들이 많았다.
단순한 사실적 묘사보다는 그런 사실을 보다 감성적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글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고객과의 관계를 보다 끈끈하게 만들어 준다는 것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