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의 경제학 - 검색창에 담긴 세상의 모든 경제지식
한겨레 경제부 지음 / 어바웃어북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줄의 경제학

한겨레 경제부에서 ‘검색 창에 담긴 세상의 모든 경제지식’이라는 부제로 경제학 책을 냈다.

IMF이후 경제가 힘을 잃고 사는 게 팍팍해져 가고 있어 재테크와 경제가 모든 이의 주요 관심사가 되었다.  경제를 배우기 위해 경제신문을 봐야 한다고 하지만 낯선 용어로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자고 일어나면 신조어가 몇 개씩 생겨나 잠시만 한눈팔고 있다가 흐름을 놓치면 갑자기 외계어로 가득한 경제면을 접하게 된다.

한겨레 경제부에서 경제현안, 기업문제, 세계경제 이슈, 정부정책, 금융과 세금, 지수와 통계에 관련된 용어들을 네이버 검색창에서(책의 구성 중 검색창을 녹색박스로 처리해 네이버 검색창이 연상된다.) 찾아보듯 어렵지 않게 구성했다.

시간이 없는 간단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 위해 ‘트위터 리플’이란 코너에서 해당 용어에 대해 100자 미만으로 설명하고 관련용어도 박스로 구성해 비교할 수 있도록 했고, 카툰과 사진, 관련 신문기사도 같이 구성해 다양한 채널로 용어의 의미를 파악하도록 했다.

구성도 좋았고, 무엇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설명을 해 취향과 입맛에 맞게 뷔페 식으로 구성한 설명 중 입맛에 맞는 걸 선택할 수 있어 쉽게 볼 수 있었다.

특히 빅스지수를 설명한 삽도가 너무 생생해 기억에 가장 많이 남는다.

내가 만화를 좋아해서 그런지 좀더 신문만평 같은 삽도가 많았으면 아쉬움이 남는다.

모처럼 쉽고 재미있게 읽은 ‘경제학’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