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실패하지 않는 프레젠테이션
티 제이 워커 지음, 박선영 옮김 / 미래지식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서평] 절대 실패하지 않는 프레젠테이션

저자는 티 제이 워커 스피킹 주식회사의 CEO이자 미디어 트레이닝 월드 와이드의 창업자인 티 제이 워커다.

저자는 성공을 위해서는 발표력이 가장 중요하며 많은 강연과 지도를 통해 절대로 실패하지 않을 중요한 비법을 알아냈다고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비법은 발표자 위주의 관점이 아닌 청중 위주의 관점을 가지라는 것이다.

발표의 준비, 발표의 설계, 파워포인트와 시각자료, 발표의 실전, 문제해결과 수정, 발표력 향상시키기의 목차로 실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고 이를 행하는 순서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쳅터마다 티 제이의 비법이란 박스 글로 기억하기 쉽게 중요한 내용만 따로 강조했다.

솔직히 말하면 기대에 조금은 못 미치는 책이다.
일부러 지루하지 않게 구성하려 했는지 모르지만 내용이 조금은 단편적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프레젠테이션이란 용어를 그대로 사용해도 되는데 박선영씨는 옮기면서 이를 ‘발표’라고도 해석해 특별한 구분 없이 두 가지 용어가 혼재되어 읽기에 조금은 거칠었다.
매 쳅터 말미에 TJ TV라는 추가적인 정보를 알려주는 박스가 있었는데 자신의 사이트를 홍보하는 성격이 더 강한 것 같았다.

그가 말하는 비법은 아래와 같고, 이 책은 발표를 준비하며 문제가 있었던 사람들에게 그 해결책을 줄 수 있을 같다. 하지만 솔직히 이 책보다 프레젠테이션에 관해 더 좋은 책들이 많아 소장가치가 높지는 않다.

기억에 남는 내용은 아래 비법의 9번으로 좋다 나쁘다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나름 활용하기 좋은 방법 같았다.

티 제이 워커의 발표 비법
1.정식 발표를 하기 전 가상의 청중 앞에서 발표 테스트를 한 후 그들에게 무엇을 기억하냐고 질문한다.
2.청중의 필요나 욕구에 관해 뜸 드리지 말고 곧바로 이야기하라.
3.발표할 때 5가지 이상의 요점을 다루지 말라.
4.청중이 당신의 메시지를 더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정말로 도움이 되는 경우에만 파워포인트나 다른 기법을 이용하라.
5.당신을 소개할 때는 적절하고 짧게 하라.
6.연설 내용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가장 좋은 도구는 정말 좋은 메모 한 벌이다. 이를 교묘하게 사용하라.
7.한 사람에게 말할 때 하루 종일 손을 쓰는 것처럼 발표할 대도 손을 써라. 말을 끊거나 요점을 설명하기 위해 손을 이리저리 움직여라.
8.위대한 발표자는 청중 속에 있는 특정한 사람을 선택해서 한 가지 생각을 하는 동안 그 사람과 계속 눈을 맞춘다.
9.방 안을 걸어 다니고 사람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면 방 안에서 훨씬 더 큰 존재가 되고 따라서 청중은 당신을 무시하기 어려워진다.
10.발표를 할 때마다 청중의 기대치를 뛰어넘으려면, 청중의 기대치를 낮출 것이 아니라 다른 발표자들이 당신보다 먼저 만들어놓은 이미 낮은 기대치를 넘어서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