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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성공 신화의 비밀 - 아이패드 vs 갤럭시탭 : 많이 팔리는 게 이기는 걸까?
김정남 지음 / 황금부엉이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서평] 애플, 성공 신화의 비밀
성공신화의 비밀이라는 시리즈로 구글, 네이버에 뒤이어 애플버전으로 출간되었다.
저자는 김정남 국내외 IT기업과 CEO를 비교 분석하는 것으로 유명한 IT전문작가이다. 이 책을 읽으며 저자의 안목과 깔끔한 글 솜씨에 반했고, 그의 책들을 앞으로 좀더 찾아서 볼 예정이다.
그의 블로그는 http://www.multiwriter.co.kr이고 이곳에서 그의 다양한 글을 볼 수 있다.
아이폰으로 국내 통신시장의 흐름과 규칙을 바꾼 애플의 스티브잡스, 그가 이렇게 큰 영향력을 보여줄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예상을 하고 있었고, 단지 국내 통신사들의 이익을 위해 시장이 막혀 단지 조금 늦춰진 것뿐, 이미 미국을 비롯한 세계는 그의 아이~ 시리즈로 인해 이미 큰 영향을 받고 있었다.
나는 애플빠가 아니다 중간중간 합사에서 설계하며 편집팀에서 애플컴퓨터를 그래픽 때문에 쓰는 것을 어깨 넘어 봤을 뿐이고 ipod나 iphone등 애플 제품은 가지고 있지 않다.
하지만 해마다 그의 프레젠테이션은 꼭 챙겨보고 있었다.
아내에게 iphone를 사주며 본격적으로 애플을 제품을 눈 여겨 보고 있으며 내년에 노트북을 구매할 때 애플제품을 한번 써볼까 고민하고 있다.
그 동안 책으로는 프레젠테이션어로서 스티브잡스를 접했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애플의 탄생과 그 제품의 숨겨진 이야기를 듣고 보니 애플의 현재가 그냥 만들어 진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애플 생태계나 더하는 것으로 새로워지는 것이 아닌 뺌으로써 새로워지는 그들의 제품, 디자인이 기능에 우선하는 그들의 철학 등은 이미 다른 독자가 서평으로 올렸을 테니 나는 다른 이야기를 할까 한다.
조직이 커지고 자리를 잡고 안정적으로 본궤도에 오르게 되면 개발자, 엔지니어보다 관리자가 더 주목을 받게 된다. 인사, 노무, 재정의 관리자가 개발자나 엔지니어의 머리 위에 군림함으로써 제품의 특수성이나 혁신보다는 이익과 원가절감을 추구함으로써 그저 그런 제품만 만들다 시장에서 없어지는 기업이 되고 만다.
삼성의 경우에도 다양한 분야의 엔지니어가 CEO을 역임함으로써 계속적으로 생존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지금까지 잘 나가다 망한 회사들을 보면 대부분 전문 경영인이라 일컬어지는 문과출신의 사장이 경영을 하며 세가 기울어지는 것을 많이 보았다.
애플의 경우에도 그런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또한 현재의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그런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다.
기업을 경영하고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들이라면 그런 점에 관심을 기울이고 문과출신의 경영자라면 개발자들의 도움을 받고 개발자 출신이라면 경영적인 면을 배워 이를 보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