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칭찬은 아기 고래도 춤추게 한다 - 작은 악마를 천사로 만드는 12가지 칭찬 기술
켄 블랜차드 외 지음, 박슬라 옮김 / 21세기북스 / 2010년 1월
평점 :
저자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의 저자 켄 블랜차드와 범고래 조련사 출신의 부쉬 엔터테인먼트의 동물원 원장인 처크 톰킨스, 그 밖에 타드 라시나크, 짐 발라드이다.
2003년에 출간된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에서 5톤이 넘는 범고래가 조련사의 지시로 여러 묘기를 부리는 까닭을 연구해 대한민국에 칭찬의 열풍을 불게했다.
그 간단한 원리는 원하는 행동을 할 때 칭찬을 하면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이고, 적절한 타이밍과 애정이 담긴 구체적인 칭찬이 더욱 효과가 좋다는 것이었다.
이 책에서는 에이미라는 범고래 조련사일을 시작한 직장맘을 주인공으로 범고래 조련법을 직장에서 배워 막무가내인 3살짜리 아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미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아들에게 적용할 구체적인 사례는 적어 보였다. 이제 막 3살짜리 아이가 있는 부모에게는 좋은 정보를 줄 것이다.
내 상황에 맞는 구체적인 사례는 없지만 이 책에서 언급한 ABC법칙은 두고두고 아이를 키우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ABC법칙은 Activator(성공할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라), Behavior(실패하거나 잘하지 못해도 무시하고 관심을 전환시켜라), Consequence(성공에 보상을 해주라)라는 것이다.
이 책에서 언급되는 구체적인 육아사례는 잠자리 습관, 떼쓰는 아이 달래기, 편식, 소유와 공유에 대한 태도, 아이의 감정이 폭발했을 때 대처법, 배변훈련, 예의 바른 아이 만들기 등이다.
사례를 봐서 알겠지만, 이 책의 적정한 독자는 3,4살 아이를 둔 부모이다.
책의 부제로 작은 악마를 천사로 만드는 12가지 칭찬의 기술이라 되어 있는데, 보다 구체적으로 3살짜리 작은 악마를…. 이런 식으로 연령을 확실히 표현한다면 마케팅측면에서 좀더 좋았을 것 같다.
스토리텔링으로 구성되어 지루하지 않고 필요한 부분은 목차를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었고, 범고래 조련에 대한 부수적인 정보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그런지 돌고래쇼가 보고 싶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