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돈 관리 - 돈 걱정 없이 살고 싶은 당신을 위한
고득성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저자는 고득성.

공인회계사, 세무사, CFP이며 현재 스탠다드차타드제일은행의 프라이빗뱅킹 팀 부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2009년 매경이코노미 선정 우리나라 자산관리전문가 50인에 선정되었다.

 

그는 전작인 "돈 걱정 없는 노후 30년 시리즈"등을 통해 노후자금의 중요성에 대해 꾸준히 말하고 있다.

 

여타 다른 많은 재테크책과 다르지 않은 구성으로

돈관리의 원리라는 돈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먼저 이야기를 한다.

보다 쉽게 어려운 용어가 아닌 쉬운용어로 말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하는 저자의 노력이 엿보인다.

중간중간 독자의 재정 성적표, 부자가 될 가능성은 흥미로운 공식을 이용 스스로를 점검해볼수 있도록 하였다.

 

저자는 이 책의 주제인 수입자동배분시스템에 대해 설명을 하는데,

수입자동배분시스템이라 예비자산, 부동산, 보장자산, 은퇴자산, 투자자산에 먼저 수입의 50%를 자동으로 저축하고 남은 돈으로 소비를 하라고 말한다.

 

5대자산의 비율은 다음과 같다.

예비자산 : 생활비 5개월분

부동산 : 20%

보장자산 : 5~8%

은퇴자산 : 15%

투자자산 : 10%

 

이어서 각 5대자산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다양한 시뮬레이션결과를 바탕으로 한 에측치를 제시하고 있다.

특히나 보통의 대한민국 국민처럼 부동산에 올인을 하고 어려운 금융자산은 등한시 했던 스스로를 돌아볼수 있었던 집 포트폴리오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베이비붐세대의 은퇴와 더불어 집값이 떨어질 것이라는 예상은 누구나 하고 있는데, 구체적인 일본, 미국의 통계자료와 대출을 포함하여 집을 구매했을 경우와 조금은 작은 집을 대출없이 산경우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미리 그 결과를 볼 수있어 막연한 말보다는 보다 현실적으로 느낄수 있었다.

 

재테크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일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