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변화시키는 좋은 습관 실천편
한창욱 지음 / 새론북스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저자는 "나를 변화시키는 좋은 습관"이라는 베스트셀러의 작가인 한창욱이다.

 

그는 5년전 자신이 썼던 전작에서 꿈을 이루기 위한 것들을 세세히 다루다 보니 깊이가 없다는 작가로서 아쉬움이 남아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네가지 주제인 시간관리, 이상관리, 인맥관리, 열정관리에 대해 보다 깊게 이야기 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책은 4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록으로 성공하는 사람들과 실패하는 사람들의 열가지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각 장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1장 짧은 인생, 길고 알차게 살기 위한 시간관리

이장에서는 시간에 국한된 내용 뿐만 아니라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우고, 이를 성취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특히 흰개미가 개미의 종류가 아닌 바퀴벌레의 사촌정도로 시간을 좀먹는 나쁜 습관을 흰개미로 부르며 이를 없애라고 한다.

변호사들이 사용한다는 15분단위의 타임테이블작성을 권하는데,

한창때 스스로 만들어쓰던 기억이 나서 다시한번 시도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또한, 저녁식사후를 새로운 시작으로 자신을 위해 보다 효율적으로 쓸것을 권유한다.

 

2장 꿈을 실현해야 인생이 빛난다.. 이상관리

인상깊은 말은 치타의 법칙으로 아주 배고플때 사냥을 나서면 굶주림으로 힘이 딸려 결국 배고픔으로 죽는다고 하며,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타의에 의해 어쩔수 없이 등떠밀려 나서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준비가 되었을때 과감히 나서라고 말한다.

또한, 절제와 균형감각을 통해 이상을 구체화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여러 방법들을 소개한다.

 

3장. 성공을 향해 함께 가기 위한 인맥관리

인맥관리의 중요성과 인맥을 만들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다.

특히나 인맥을 관리하는데 있어 대화법이나 칭찬의 기술, 식사할때 호감을 얻는 법등 다양한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인맥지도를 만들것을 권하는데,

인맥지도는 현재의 나와 꿈을 이룬 미래의 나를 두개의 원으로 그리고 이 두 원을 감싸는 커다란 원을 그린다음,

꿈을 이루기 위해 가까이 할사람, 미래에 가깝게 지낼것 같은사람을 두 원안에 쓰고,

꿈을 이루기 위해 사귀어야 할사람, 꿈과는 무관하지만 세상을 함께 살면 즐거운사람, 멀리하고 싶은 사람을 차례로

원안에서 밖으로 배치하여 전화, 문자, 이메일, 엽서등으로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6개월마다 다시 수정하라고 한다.

현재 OUTLOOK으로 주소록을 만들고 개인, 회사, 업체, 동문등 단순한 범주관리만 하고 있는데,

이를 활용하여 범주를 등급별로 나누어 세분화해서 적극적으로 인맥을 관리할 필요를 느꼈다.

 

4장. 하루를 살더라도 최선을 다하자. 열정관리

이 장에서는 꿈을 이루기 위해 멈추지 않고 계속 전진할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 한다.

특히나 거북이와 토끼의 비유를 통해 거북이에게 달리기를 토끼에게 수영을 가르치고 있는 것처럼,

스스로의 단점만을 극복하기 위해 너무나 소모적인 에너지를 쏟고 있는건 아닌지 돌아보라고 한다.

차라리 그 노력을 장점을 더욱 발전시키고, 이를 극대화하는데 쓰라고 권하고 있다.

특히 몇년을 공부해도 영어가 안되면 그냥 포기하라고 하는 말이 재미있었다.

그깟 영어 몰라도 세상사는데 지장없으니 그 노력을 다른 장점에 쏟으라고 한다.

지속적인 전진을 위해 휴식을 취하고 햇빛을 하루 15분정도 즐기며, 커피물이 끓는 동안 운동을 하는등

시간관리와 성공을 위한 마음가짐에 대해 말하고 있다.

 

딱 4개의 주제를 꼭 필요한 절제된 문장으로 깊고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최근에 본 자기계발서 중에서는 상당히 괜찮은 책이다.

 

개인사업을 하고 있는, 이제 험한 사막을 건너야 하는 남동생에게 선물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