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탐구 - ‘좋아요’와 구독의 알고리즘
올리비아 얄롭 지음, 김지선 옮김 / 소소의책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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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루언서라는 말을 한 번쯤 들어 봤을 것이다. 흔히 알려진 사실에 의하면 인플루언서가 되면 다양한 업체와 광고 계약을 할 수 있고 수익이 더 많이 발생한다. 수익이 발생한다는 것은 인플루언서인 사람의 영향력이 존재한다는 뜻으로 이해된다. 인플루언서의 무대는 SNS이다. SNS를 활용해 자신의 채널을 수익형 채널로 성장시킨 자들이다. 이런 비슷한 상황들은 아주 오래전부터 시작되었다. 흔히 연예인을 떠올리면 된다. TV에 노출되는 연예인들은 국민들에게 이름이 자연스레 알려지고 그들의 영향력이 수직 상승하게 된다. 연예인들도 결국 업체들과 광고 계약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스마트폰이 탄생하고 점점 SNS의 영향력이 거대해지다 보니 SNS 인플루언서들의 무대가 급부상했다. 이들의 무대는 주로 자신의 개인 블로그, 유튜브 채널, 인스타그램이다. 이곳에서 특정 콘텐츠를 제공하고 어느 정도 팔로워를 생성한 후 모인 사람들에게 업체와 계약한 광고를 노출시킨다. 자본주의에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끌릴만한 상품과 무대만 있으면 된다. 오늘날 이러한 무대는 우리 모두가 운영하고 있는데 그중 소수의 인원만 수익창출이라는 목적을 향해 나아간다. 이 기회를 그냥 놓칠 것인지 탑승할 것인지는 개인의 판단에 달렸다.

지금은 돈을 벌기 가장 좋은 시대라고 생각한다. TV만이 존재하던 시절 우리가 이러한 무대에 오르기 위해서는 연예인이 되거나 유명인이 되어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개인의 경험을 팔고 돈을 버는 시대이기에 누구나 마음만 먹고 실행한다면 누구나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 자신의 경험을 콘텐츠로 녹여 타인에게 제공해 보는 것은 어떨까?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느낀 점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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