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일 수 없다면 나아갈 수 없다 - 프리드리히 니체 아포리즘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욱 편역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자는 타인의 진리를 부인한다는 말에서부터 조금 소름이 돋았다. 타인이 맞다고 생각하는 진리일지라도 거기에 오류성이 없는지 파헤쳐 보는지에 대한 중요성을 말하는 것일까? 가끔 니체의 책을 읽어보지만 내 생각으론 이해되지 않는 부분도 많은 것도 사실이다. 참뜻이 어떤 것인지를 알아가는 것 또 한 어려운 과제다. 하지만 니체의 말이 힘이 되는 이유는 세상에 진리라고 말하는 것들에 서도 오류를 발견하려 했게 때문이다. 삶을 있는 힘껏 인정하려 했으며 계속해서 자신에게 물음을 던졌다.

고독이란 것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인물이 2명 있다. 프리드리히 니체, 쇼펜하우어이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은 혼자가 되는 것은 아싸라고 부른다. 하지만 아싸라고 불리는 이들은 친목을 즐기는 사교모임에서 유흥을 즐기는 자들의 인생과는 다르게 자발적으로 혼자가 되어 고독 속으로 자신을 데려 놓는다. 자신의 삶을 있는 힘껏 파헤쳐 보려 노력하며 고독을 즐기기까지 한다. 고독함이라는 것이 누구에겐 좋지 못한 것으로 인식되지만 고독을 받아들이고 철학 하는 자들에겐 고독함은 생명이다. 과거 나에게 고독이라는 단어는 부정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하지만 요즘 내가 누리는 고독함은 나를 더 잘 알 수 있게 만들어주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니체를 맹신할 목적도 없고 쇼펜하우어의 말이 다 맞다고도 말하고 싶지 않다. 하지만 이들이 남긴 메시지로 인해서 내가 고독함이 나쁜 것이 아니란 것을 알게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느낀 점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