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지 않는 뇌의 비밀 - 죽기 전까지 스마트한 사람들의 전두엽 단련법
와다 히데키 지음, 이주희 옮김 / 포텐업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첫 느낌에 관하여

이 책은 40대 이후에 뇌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관해서 뇌 관리법을 알려주는 책인 것 같다.

표지 디자인은 제목을 잘 살펴보면 '의'부분에 힘을 빼며 중요한 단어들에 힘을 실어줬다. 옆모습 아이콘의 머리에서 퍼즐이 휘발되는 효과를 줬는데 40대 이후에 뇌가 퇴화되는 것을 시각화한 것 같다. 뇌에 퍼즐 조각? 다소 징그럽다는 생각이 든다.


1. 전두엽 기능부전 '의욕이 없다'

전두엽은 기억력, 사고력, 추리, 계획, 감정 등의 고등 행동을 관장하는 곳이며 다른 영역으로부터 들어오는 정보를 조정하고 행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전두엽의 중요성은 이 정도로만 나열해도 이해하기엔 충분한 것 같다. 운동을 하다가 멈추면 의욕이 굉장히 줄어드는 경험을 종종 했다. 의욕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은 쉽게 말해 무기력함을 느끼는 것이고 정체됨을 뜻한다. 의욕은 어떠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필요한 존재이다. 목표를 달성해 나가기 위해서 의욕을 자극할 꿈을 내가 자주 보이는 곳에 기록하고 상상하고 말해야 한다. 자신이 계획한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선 고통을 마주하게 되는데 이러한 고통도 때가 되면 뇌에서는 도파민이 분비되며 적당한 보상을 해준다. 이러한 도파민 보상회로가 작동되지 않고 고통만 존재한다면 얼마나 끔찍할까?

목표를 정하고 성취를 위해서 나아가면 도파민은 우릴 더 성장하게 도와준다. 그러나 이 좋은 도파민도 잘 못 다루면 어떠한 행동에 대한 중독 증상에 빠질 위험이 있다. 대표적으로 도박, 술, 담배, SNS, 음란물 등이 있는데 이러한 자극적인 것들은 도파민을 아주 쉽게 분비되게 만든다. 뇌는 계속해서 이것들을 찾게 되고 더 강력한 자극을 받기 위해서 의존적으로 집착하게 만든다. 도파민 중독의 크기가 거대해지면 신경인지 기능이 손상되어 강박증, 조현병, 과대망상증 등이 있다. 나 또한 자야 할 시간에 자극적인 유튜브 콘텐츠를 시청하는 중독 증상이 있는 것 같다. 이 문제점을 의식 속에 두고 도파민 단식을 통해 회복해야 보다 더 나은 삶을 향해 도파민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생각한다. 살만 뺄 게 아니라 도파민도 단식을 통해 다이어트하자 최소한의 시간은 1 달이다. 도파민의 노예로 살 것이냐 적절한 도파민을 누리며 살 것이냐는 내 선택에 달렸다.

1. 도출 키워드

기억력 감소, 행동 조절, 무기력함, 의욕, 고통, 도파민, 도파민 장애, 도파민 단식, 최소 1달


2.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에 도전하라

내가 책 읽기에 자신이 없어서 손을 놔버렸을 때를 반성하며 고뇌에 빠진 적이 있는데 문득 이런 생각이 떠올랐다. 내가 책을 읽고 느낀 점들을 어딘가에 작성하면 어떨까? 그러면 나에게 책 읽고(인풋) 생각하고 소개하는(아웃풋) 습관이 형성되지 않을까란 생각이다. 책을 읽다 보면 지루하고 재미없다고 생각해서 책장을 덮어 아무도 찾지 않는 종이 보관소를 지어 먼지 쌓이게 만드는 일들이 비일비재했다. 이러한 사고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선택한 것이 책 서평이다. 처음에는 이 작업도 지루했지만 한두 번 글 쓰던 것이 어느새 백 번을 넘어가게 만들고 있다. 내가 보고 느낀 것들을 기록하며 나의 공간을 통해 다른 이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도 있는 작업인 책 서평을 계속해서 진행 중이다. 기회가 된다면 나의 책도 집필해 보고 싶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을 계속해서 밀고 나가다 보면 의욕의 상승 화가 진행된다고 생각한다. 내 블로그에 내가 집필한 책을 소개하는 날이라.. 상상해 보니 짜릿하다. 내 작은 목표 중 하나는 내가 일을 하면서 즐거운 상태를 유지하는 어떠한 일을 찾는 것이다. 의욕의 중요성을 배웠기에.. 난 부족함이 많은 사람이다.. 늘 배우고 적용하려 움직이자!

2. 도출 키워드

자아성찰, 아웃풋, 글쓰기, 습관, 의욕, 작은 목표

오늘의 소감

도파민 단식을 수행하며 내 삶에 도움이 되는 기억력, 인지력, 의욕을 상승시키자!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느낀 점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