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시크릿 150 - 최고의 인생을 향한 150가지 행복론
성기철 지음 / 미래북(MiraeBook)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나는멋쟁이 입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읽어본 책 '행복 시크릿 150'도서 서평 기록을 남겨보겠습니다.



지은이

성기철

펴낸곳

미래북

​디자인

디자인 [연:우]

(본문 디자인)

표지 디자인 만족도

★★★★★



이 책은 시련을 겪으며 인생 속에서 행복을 탐구했던 150명의 지혜인들의 흔적을 고스란히 담아내 독자에게 영감을 주는 책인 것 같다.

표지 디자인은 딸기우유 색감이기에 기분이 좋아진다. 중앙 하단부에 빛나는 그라이데션의 색감이 내가 기분이 좋았을 때를 연상캐 한다. 제목 좌우를 보면 점선에 빛 일러스트가 음각 처리되어 삽입돼 있는데 이는 행복한 생각들이 빛을 타고 내리는 효과를 나타내는 것 같다.



이 책 속 인상 깊었던 페이지를 고르라면 단언컨대 068p 행복은 자기 마음속에 둥지를 틀고 있다 부분이다. 쇼펜하우어의 말을 담아내었고, 읽다 보면 틀린 말이 하나도 없다는 것이 인상적이다. 행복은 자기 마음속에 둥지를 틀고 있다는 표현을 곰곰이 생각해 봤다. 흔히 행복을 외부에서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 같다. 자신의 행복은 자신의 마음 안에 속하고 있는데 행복을 외부에서 찾으려 한다는 것 자체가 이미 길이 어긋났다고 생각한다.

남에게 아무리 잘 보이고 인정받아도 결국 끝은 허무라는 늪에 빠진 자신과 대립하게 된다. 내가 아무리 세상에서 그럴싸한 것들을 얻었어도 한 번의 해일로 인해서 쉽게 무너져 내릴 수 있다. 결국은 허무하기에 지금 이 순간부터라도 내 내면 안에서 행복을 찾으려 해야 한다. 행복은 마음속에 둥지를 틀고 있다고 해서 외부 세상을 무시해라는 말은 절대 아니다. 남의 눈치를 보는 것을 중단하고 내 내면에 공허한 무언가와 접촉해야 한다. 내가 정말로 원하는 것 내가 좋아하는 것을 분석하고 느껴보고 이루고자 나아가는 것 모두가 내면을 돌보는 행위이다.

이러한 행위를 실천하면 결국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된다. 대부분 타인이 설계해 놓은 삶, 타인에게 인정받는 멋지고 아름다운 것에 빠질 위험이 크다. 인터넷 세상이 이러한 것들을 부추기고 있게 마케팅 되기 때문이다. 누군가 해서 하는 삶이 아니라 내가 원해서 하는 삶이야말로 내 정체성을 실현할 수 있다. 결국 돌이켜보면 내가 원하지 않았지만 누군가 했기에 따라 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정체성을 실현하려면 꼭 나타나는 방해 거리가 나타난다.

내가 생각하는 대표적인 방해 거리는 내가 정말 이일을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다. 이 생각이 든다면 시도하는 게 맞는다고 본다. 내면과 대화 후 내가 원하는 걸 찾으려 하면 그동안 남의 시선을 의식하며 살아온 나머지 방어기제가 작동된다. 내가 정말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든다는 건 내면과 대화하며 스트레스를 받았고 어느 정도 내 뇌리에 타격을 준 것이라고 본다. 좋은 작용이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그만큼 내가 해보지 않았고 친숙하지 않은 것이고 방어기제가 작동되었다는 건 내 내면의 가짜 자아가 꼼짝하기 싫어서 발버둥 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면 안에도 선과 악이 존재하고 내가 내 정체성을 실현하려 할 때 방해하는 방어기제가 존재한다.

이러한 방어기제가 생긴다면 용기를 선택할 시간이 다가온다. 용기는 그냥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 용기는 내가 변하기 위해서 해야 하는 선택이고 내 정체성을 실현하기 위해서 겪어야 하는 필수 코스이다. 나 또한 아직까지 용기를 마스터하지 못했다. 남의 시선도 어느 정도 의식한다. 하지만 난 행복이 내 내면에 있는 것 자체를 인정해버렸다. 그러면서 남의 눈치는 그전보다 덜 보게 되었고, 용기 또한 조금씩 발생되고 있다.

계속해서 내 정체성을 실현하기 위해서 도전하고 싶다. 어떤 산길이 나오던 어떤 바다가 나오던 자갈길이건 포장도로 건 나아간다. 이때까지 용기 없게 남의 눈치만 보고 살아왔으니 말이다. 현재 지난 일들을 후회하며 정신이 과거에 속박돼 있다면 현재에 처해진 현실에 몰입해 최소한 내 방이 어질러져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길 바란다. 자신의 방은 자신의 마음을 고스란히 투사한다. 그렇기에 힘이 들 때면 항상 자신의 주위를 의식해 볼 것을 추천하며 행복을 탐구하고자 노력했던 150명의 인물들과 만남을 통해 영감을 얻기 바라며 이 책을 추천해 본다.

이상 나는멋쟁이 서평 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책을 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느낀 점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