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 빠른 번아웃 처방전 - ‘가짜’ 번아웃이 ‘진짜’ 번아웃이 되지 않도록 하는 38가지 과학적인 방법
홋타 슈고 지음, 김양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나는멋쟁이 입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읽어본 책 '효과 빠른 번아웃 처방전'도서 서평 기록을 남겨보겠습니다.



지은이

홋타 슈고

옮긴이

김양희

펴낸곳

동양북스

​디자인

지완

표지 디자인 만족도

★★★★★



이 책은 열심히 일하던 사람들에게 흔히 발생되는 번아웃에 관해서 다양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예방법, 극복 방법을 알려주는 책인 것 같다.

표지 디자인은 우선 제목이 자간, 행간이 촘촘하게 배치돼 있고 바탕색과 다른 녹색 2개의 사각형이 제목을 잡아주니 시선이 바로 제목으로 가는 효과를 주는 것 같다. 체크 동그라미 별표 등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방식을 채택해서 친근한 느낌을 준다. 다만 녹색 도형 하단 끝부분과 그 뒤 레이어에 배치된 수평선의 엇나감의 의도가 궁금해진다.



부정적인 생각을 전혀 경험해 보지 않은 사람을 찾는 것은 어렵다. 부정적인 생각은 상황에 따라 크기가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부정적인 언어를 사용하거나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지닌 인물과 마주한다면 기분이 어떤가? 빨리 그 자리를 벗어나는 게 정신건강에 좋다. 하지만 그 대상이 가족이라면 쉽게 벗어나기 힘들 수 있다. 대게 경제적 지원을 받는 학생들이 해당한다고 본다. 자녀들은 부모의 태도 습관들을 보고 배우며 자라난다. 그러한 영향력을 가진 자들이 틈만 나면 싸운다거나 온갖 막말이 오가는 장면을 바라보며 지내는 자식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줄 확률이 높다고 본다.

대부분 이렇게 성장한 자식이 어른이 되었을 때 그 뿌리를 그대로 가지고 가기에 또 다른 사람에게 그 피해는 고스란히 이어진다. 부정적인 생각의 근원은 상황 속에서 발생되며 그 상황들에 관여하는 건 대부분 사람이다.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히면 우울한 사람의 자기 도식이 발동한다고 책에선 말한다. 부정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사물을 파악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난다고 한다. 부정적인 사고는 대물림된다는 증거로 보인다.

부정적인 분위기의 장소나 물건을 멀리하라고 하는데 같은 공간에 거주하는 대상이 부정적인 생각의 근원일 때는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방법이 소개되진 않는다. 다짜고짜 집을 나가는 게 맞는 건인지 방 안에서 나오지 않아야 하는지... 뭐가 맞는 것일까? 그러한 부모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최대한 독립을 일찍 해야 좋은 것일까? 좀 더 뚜렷한 실천 가능한 정보를 전달해 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내가 생각하는 대처방안은 현실을 직시하고 자신에게 발생되는 문제의 원인이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기질이라고 판단된다면 칼 융, 아들러, 프로이트의 심리 서적과 아리스토텔레스, 소크라테스, 니체, 쇼펜하우어 철학 서적을 도서관에서 찾아 꾸준히 읽어본다면 부모로부터 받지 못하는 고급 지식들을 얻고 삶을 알아가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내 삶의 운전대는 내 자신이 주인이며 기어를 직접 변환시키며 속도를 조절하며 행선지를 정해서 나아가야 한다. 장애물이 자주 등장할 건데 교통 채증을 생각해서 간혹 다른 길로 가야 할 때도 있다. 그러니 먼저 깊은 고뇌를 해본 다양한 책을 만나서 삶을 운전하는 법을 배우며 운전 스킬을 배워 자신감을 기르자 이게 가장 가성비 있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이 챕터에서 배울 수 있는 건 지금 당장 기분이 우울해져 부정적인 생각이 든다면 부정적 사고를 단번에 끊어내는 건 무리여도 내게 부정적인 파도가 밀려오는 이유는 우울한 사람의 자기 도식 때문이고, 그렇게 흘러가게끔 되어 있으니 어쩔 수 없어라고 소개되는 부분이다. 그저 상황을 인정하고 잠시 왔다가는 생각일 뿐이라고 인정해버리면 좋아질진 모르겠지만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들여다보는 작업이기에 어느 정도 관련은 있어 보인다.

위 내용을 종합해서 부모라는 신분으로 자식에게 어떤 안 좋은 영향을 미칠지를 생각하며 현명하게 행동했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부모는 자식을 낳아 준 것이 끝이 아니라 낳았기에 책임에 관한 의무를 다해야 할 일들이 많이 발생한다. 현명함, 사회성, 자립성, 행복감, 사랑에 관해서 교육할 의무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현명한 부모가 되도록 노력하는 사회가 만들어졌으면 좋겠다. 나 또한 내 자식을 세상에서 만나게 된다면 그렇게 책임을 다할 것이다.

이 책에는 일터, 일상 속 다양한 상황들로부터 발생되는 번아웃에 관해서 다양한 기관의 연구결과를 근거로 정보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현재 자신이 번아웃 같은 상태라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상 나는멋쟁이 서평 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책을 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느낀 점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