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블랙박스를 열어라 - 우리는 죽음 직전까지 행복해야 한다
김진주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나는멋쟁이 입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읽어본 책 '내 인생의 블랙박스를 열어라'도서 서평 기록을 남겨보겠습니다.


지은이

김진주

펴낸곳

두드림미디어

디자인

김진나

표지 디자인 만족도

★★★★★



이 책은 인간의 삶에서 왜 행복을 누려야 하는지를 소개하며 실천 가능한 방법을 알려주는 책인 것 같다.

표지 디자인은 마치 나의 모습이라고 생각하게 만든다. 상단부 위에 어떤 것이 존재하는지는 모르지만 언덕을 오르는 고통, 고독감 훈련을 진행 중인 나 자신의 모습을 연상케 한다. 책을 돌려가며 새로운 시선으로 표지를 바라보면 그 시선에서만 느껴지는 언덕의 경사가 존재한다. 내가 어떤 시선으로 삶을 바라보는지에 따라서 어떤 경사를 갈지 정해진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왜 행복한 삶을 살고 싶어 하는지 궁금해졌다. 왜 불행을 멀리하고 싶고 행복한 삶을 상상하는지 말이다. 우리는 유아시절 행복을 경험하였기 때문이 아닐까란 생각이 든다. 어린 시절 풋풋한 마음을 지닌 채 행복을 느껴봤기에 성장을 거치며 각종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과거 느꼈던 안정감을 다시금 되찾고 싶게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시금 되찾기 위해서는 현재라는 시간을 소중히 관리해야 한다.

저자는 행복을 찾아가는 일에 도움을 주는 것이 쓰기라고 말한다. 이 부분은 나도 동감한다. 인간의 역사를 보더라도 어딘가에 기록을 하려 했고 그 기록이 있었기에 후대가 과거의 조상들이 이뤄낸 역사를 알 수 있고 거기서 새로운 배움을 얻을 수 있었다. 기록의 힘은 생각 그 이상으로 강력하다. 내가 블로그를 작성하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우선 내 삶이 기록될 때 작은 성취감이 든다. 삶을 기록하고 도전을 장려하다 보니 어느샌가 나는 나만의 삶을 살고 있었다. 누구들 따라 하는 삶이 아닌 나 자신 고유의 삶이 기록되며 내가 이뤄낸 기록들이 남나 있었다.

기록에 자신이 원하는 것들을 적으면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내가 겪어본 바로는 어딘가로부터 에너지를 받는다. 그 에너지는 내일을 보람차게 살 수 있게 만들고 때론 불안, 고통을 잠재워주기까지 한다. 이런 좋은 기운들을 가지고 있는 기록을 안 할 이유가 없다. 그저 펜 한 자루와 공책만 있으면 가능하다. 자신만의 서사를 써 내려가며 자신만의 인생을 살아가야 한다. 그 기록은 누군가에게는 낙서로 보일지 몰라도 나 자신에게는 소중한 유산이며 내가 원하는 길로 인도하는 힘을 준다.

인간은 불안, 공포심, 불행에 맞서 싸우기 위해서 신이 주신 몸을 활용하여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들에 나아갈 수 있게 기록하고, 운동하고, 성취하고, 용기 내고, 성찰하고, 사랑할 수 있는 강력한 에너지들을 내면에 심어주셨다. 신이 이런 능력을 주셨는데 우리가 인식에 두지 못할 뿐이다. 그러기에 알아가기 위해서 움직이고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신은 우리가 행복하길 원할 것이다. 삶에서 자신이 현재 느끼는 고통이 있더라고 극복할 수 있는 힘은 반드시 내 안에 있다는 걸 알고 어려운 시기 모두가 용기를 가졌으면 한다. 우리의 백은 우릴 만든 GOD이다. 이 말 하나로 충분하다 생각한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어떤 과제를 해야 하는지 어떤 생각을 배워야 하는지 알고 싶은 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이상 나는멋쟁이 서평 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