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율하여 리딩하라 - 25년간 리더들을 분석해 의학적으로 밝혀낸 성과의 비밀
앨런 왓킨스 지음, 이루.임선영.최은영 옮김 / 드림셀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나는멋쟁이 입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읽어본 책 '조율하여 리딩하라'도서 서평 기록을 남겨보겠습니다.


지은이

앨런 왓킨스

옮긴이

이루다 임선영 최은영

펴낸곳

드림셀러

디자인

디자인 봄에

표지 디자인 만족도

★★★★★

이 책은 몸과 마음을 연결하는 기본 원리를 설명해 주고 어떻게 하면 보다 더 나은 삶을 향해 갈 수 있을지를 알려주는 책인 것 같다.

표지 디자인은 수많은 사람들이 한곳을 바라보고 있다. 멀리서 보면 사람이 아닌 것 같지만 사람이다. 알록달록한 표지가 이목을 끄는 것 같다.


자신의 감정을 관리를 얼마나 잘 하고 있는지를 생각해 보면 답은 바로 나온다. 나는 감정을 관리 한다고 하는데 가끔 불쑥 침범하는 감정 때문에 하루를 고되게 보내곤 한다. 그 감정에 빠지게 되면 다른 것에 몰두해도 제대로 되지 않는다.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면 더더욱 스트레스가 많이 발생될 확률이 높은데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하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 비즈니스에 악영향이 간다는 말이다. 리더십의 시작은 자신의 감정 컨트롤부터 시작한다.


위 생리학이 뇌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도식에 나오는 그림은 한눈에 봐도 다르단 걸 알려준다. 전두엽이 사라진 셈이다. 마음에서 혼란과 불안이 계속될수록 지각 능력, 창의성, 문제 해결 능력을 감소시키는 반면 심장에서 나오는 일관된 신호는 명확성, 창의성, 반응속도, 사고, 의사결정을 향상시킨다고 한다.

혼란스러워 어쩔 줄을 모르는 상태에 빠졌다면 일이 제대로 되지 않는 이유이다. 그러니 우리는 스트레스와 싸워야 한다. 스트레스를 최대한 안 받는 게 좋은 것이고 받는 상황에 노출된다면 그것을 푸는 방법을 찾는 것도 방법이고 스트레스가 발생되는 상황을 떠나는 것도 방법이다. 자발적 전두엽 절제술 참 말만 봐도 끔찍하다... 이러한 상태를 자주 경험해 봐서 그림이 더 잘 이해되고 공감되었다.


조직에서 상명하복의 고정 값 이 적용된 채만 머문다면 그 조직은 고인 물이 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권한을 분산하여 참여성을 높인다면 그 조직은 새로운 변화를 몰고 올 것이다. 변화와 혁신은 계속되어야 새로운 에너지가 돌게 되고 그 에너지들이 그 조직을 빛나게 해준다.

개인이 모여서 팀이 되고 팀이 모여서 그룹이 된다. 단 한 사람도 중요하지 않은 직책은 없다. 모두가 통합된 동료 집단이고 집단이 힘을 합쳐서 발전을 향해 나아간다. 비즈니스에서 경영자도 중요하지만 그 밑에서 실무를 담당하는 자들도 굉장히 중요하기에 서로 끌어당겨줌과 동시에 밀어주기도 병행해야 한다.

난 서로의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마찰이 일어나고 분쟁이 일어나고 시간이 낭비되는 걸 직접 경험해 봤기에 의사소통 부분에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편안한 분위기에서 서로 말을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한다.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건 경영자의 마인드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이 책을 다 읽는 데엔 4시간가량 걸린 것 같다. 다소 어려운 파트도 있어서 속도를 조금 늦춰서 읽었다.

리더가 되고 싶은 자

리더의 길을 향해 가고 있는 자

조직의 경영자라 25년간 리더들을 분석한 데이터가 궁금한 자

미래를 위해서 열심히 살아가는 모든 직장인, 경영자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이상 나는멋쟁이 서평 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