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창의 하루 클래식 365 - 음악이 있는 아침
조희창 지음 / 미디어샘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나는멋쟁이 입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읽어본 책 '조희창의 하루 클래식 365'도서 서평 기록을

남겨보겠습니다.



지은이

조희창

펴낸곳

미디어샘

디자인

조성미

표지 디자인 만족도

★★★★★



이 책은 우리가 자세히 알 지 못하는 클래식 분야를 색다르게 하루 한 가지를 알려준다는 콘셉트가 특징인 책인 것 같다.

표지 디자인은 미니멀 스타일이며 기능에 충실한 디자인 인 것 같다. 깔끔한 게 특징인 것 같다.


내게 클래식이라고 한다면 잔잔하며 감성적이어서 공부할 때 틀어놓는 도구로 활용하는 정도에 그쳤었다. 하지만 수많은 클래식 속에는 이야기가 담겨 있다는 사실을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하루 한 가지 클래식을 알아보는 시간.. 참 여러모로 의미 있는 시간인 것 같다. 듣기만 했지 이렇게나 많이 이야기가 존재하는 줄 몰랐기에 색다르게 다가왔다.

처음 보는 제목 작곡가가 많았다. 여행을 가기 싫어했던 작곡가가 다른 나라로 가던 중 독일 잠수함의 어뢰로 인해서 인생을 마감하다니.. 어이가 없는 죽음이란 제목에 딱 들어맞는다. 인생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것일까?

과거에 자신의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았던 것 같다. 그들의 이야기를 보면 얼마나 많은 노력이 들어갔는지 알 수 있다. 어쩜 인터넷 체계가 없던 시절 뭐든 아날로그 틱한 방식을 사용해야 하던 시절에 그들이 할 수 있었던 건 자신의 일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었을까? 현대는 너무 풍족한 식습관, 도파민 과잉 유발하는 정보들이 넘쳐나기에 어딘가에 집중하기란 상당히 어렵게 느껴진다.


옛 시대적 배경이 전쟁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던지라 그 시대의 수많은 작곡가, 연주자, 예술가들은 다른 나라로 많이 떠난 것 같다. 그때의 심정이 어땠을까? 기분이 좋지 않음과 동시에 새로운 꿈을 향해 도전하는 그 떨리는 마음이 새로웠을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이 전쟁 배경이 깔려있던 시기에 활동한 작곡가, 연주자, 예술가들은 현대에 수많은 사람들에게 레전드로 인식된다. 그들이 하는 예술은 진심이었고 독창적이었고 화려하기까지 했다.

난 유튜브로 카라얀의 지휘 장면을 봤는데 세월이 훨씬 지났지만 그의 카리스마 있고 진심을 다해 지휘하는 모습은 아직도 생생하다. 자신의 길을 가고 자신의 것을 시도한 이때의 예술가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며 내 삶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 것 같다. 이들의 노력, 열정을 읽어가며 나의 삶도 반성하며 꿈을 향해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더욱더 생기는 좋은 시간이었다.

이 책은 365일 1일 1페이지 읽어도 되고 계속해서 알고 싶다면 읽어내려가도 무방하다. 난 읽다 보니 어느새 끝 페이지가 되어 있었다. 이 책을 다 읽는 데엔 4시간이 걸렸다. 다소 양이 많아서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 부분들이 많았지만 그들의 이야기를 맛본다는 생각을 가지고 읽었다. 그리고 이 책의 특징으로 유튜브와 연동이 되어있기에 볼거리가 상당했다.

하루 한 클래식을 꺼내 읽고 싶은 자

클래식을 공부하는 자들

클래식에 빠져보고 싶은 자

클래식과 함께 그들의 이야기를 알아보고 싶은 자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이상 나는멋쟁이 서평 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